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학개론

[발달심리학]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상담사 이우 2019. 5. 5. 07:46

[포인트] 발달단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가 아닌 것은?  (2017. 3)

   전인습적 단계                 인습적 단계

    후인습적 단계                 초인습적 단계


2. Kohlberg의 도덕적 발달단계에서 인습적 수준에 해당하는 단계는? (2011. 6)

    보상지향단계

    상호조화를 지향하는 단계

    벌 및 복종 지향 단계

    보편적인 도덕원리 지향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2. 5)

    자신의 양심을 판단기준으로 삼는 것은 인습적 수준이다.

    나쁜 일을 해도 신체적 처벌을 받지 않으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습적 수준이다.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하여 규칙이나 도덕을 지키는 것은 인습이후 수준이다.

    도덕발달의 세 가지 수준을 누구나 어느 정도는 다 소유하고 있다.


4.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에 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4. 8)

   도덕발달단계들은 보편적이며 불변적인 순서로 진행된다.

   문화권에 따른 차이와 성차 그리고 사회계층의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도덕적 인식이 전혀 없는 단계, 외적준거와 행위의 결과에 의해 판단하는 단계, 행위의 결과와 의도를 함께 고려하는 단계 순으로 나아간다.

   벌과 복종지향, 개인적 보상 지향, 대인관계 조화지향, 법과 질서 지향, 사회계약 지향,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의 단계 순으로 나아간다.


5.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비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5. 8)

   도덕적 판단능력과 도덕적 행동의 실천은 별개의 문제이다.

   6단계에 도달한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도덕발달단계에서 퇴행이 자주 일어난다.

   인지발달의 측면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