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학개론

[성격심리학]사회인지이론적 접근

상담사 이우 2019. 5. 10. 22:03

[포인트]사회인지이론-모방을 통한 자기학습..기출문제를 통해 확인해보자.


기출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격의 사회-인지적 접근에서 주장하는 바가 아닌 것은? (2017. 3)

   행동은 개인의 성격보다는 그가 처한 상황에 의해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

   사람들은 개인의 구성개념이라는 잣대를 통해 세상을 본다.

   상황이 중요하지만 문화에 따라서는 큰 차이는 없다.

   통제소재 유형에 따라 목표달성에 대한 기대가 다르다.

2.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한 성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6. 8, 2012. 5, 2009. 5)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성격이 인지과정이나 동기에 의한 영향을 인정하지 않는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관찰학습과 모델링을 통해서 보상받은 행동을 대리적으로 학습한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에 대한 환경적 변인의 독립적인 영향을 강조한다.

    Bandura는 개인이 자신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자기존중감(self-esteem)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