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학개론

[학습심리학]조작적 조건화_1

상담사 이우 2019. 5. 13. 21:32

[포인트]학습심리학에서 중요한 학자인 손다이크와 스키너..강화와 처벌을 통해 더 나은 행동의 결과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주요 포인트이다.


기출문제는 다음가 같다.

1. 다음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 5)

   조형(shaping)은 차별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계속적 접근(successiveapproximation)의 두 요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미신적 행동은 비 유관강화(non-contingent reinforcement)의 예이다.

   Premack 원리는 강화의 상대성을 제시하고 있다.

   어떤 반응이 부분적 강화보다는 계속적 강화로 획득되면 소거시키기가 어려워진다.


2. 다음 학습방법이 해당하는 것은? (2016. 3)

실험자는 쥐로 하여금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 첫 단계에서 쥐가 지렛대 근처에 오기만 해도 먹이를 준다. 다음 단계에서는 쥐가 지렛대를 건드리는 행동까지 했을 때 먹이를 준다. 셋째 단계에서는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올바른 반응을 했을 때만 먹이를 준다.

   
    ❶ 조형                        ② 자극일반화
    ③ 혐오적 조건형성        ④ 체계적 둔감화


3. 범죄자를 추적하는 추적견을 훈련시키거나 서커스에서 탁구를 하는 비둘기 등의 동물을 훈련시킬 때 사용되는 도구적 조건형성 과정의 방법은? (2010 5)

    조형(shaping)

    미신행동(superstition)

    조건강화(conditioned reinforcer)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4. 다음 중 강화(reinforcemen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 5)

   계속적 강화보다는 부분강화가 소거를 더욱 지연시킨다.

   고정비율 계획보다는 변화비율 계획이 소거를 더욱 지연시킨다.

   강화가 지연됨에 따라 그 효과가 감소한다.

   어떤 행동에 대해 돈을 주거나 칭찬을 해 주는 것은 일차 강화물이다.


5. 다음 중 부적강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012.5)

   반응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킨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처벌의 한 예이다.

   지렛대를 누르면 전기충격이 가해진다.


6. 잔소리하는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집 밖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은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무엇에 해당되는가? (2017. 8)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7. 한 번 도박에 빠지면 그만두기 어려운 이유를 학습원리로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2017. 8)

    너무나 큰 정적 강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부분 강화 효과 때문에

    보상에 비해 처벌이 적기 때문에

    현실 도피라는 부적 강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8. 처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반응과 처벌 간의 지연간격이 짧아야 한다.

   처벌과 강화는 상호의존적이어야 한다.

   처벌은 약한 강도에서 시작하여 그 행동이 반복될수록 점차적으로 강해져야 한다.

   처벌은 확실한 규칙에 근거해서 주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