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학습심리학에서 중요한 학자인 손다이크와 스키너..강화와 처벌을 통해 더 나은 행동의 결과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주요 포인트이다.
기출문제는 다음가 같다.
1. 다음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 5)
① 조형(shaping)은 차별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계속적 접근(successiveapproximation)의 두 요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② 미신적 행동은 비 유관강화(non-contingent reinforcement)의 예이다.
③ Premack 원리는 강화의 상대성을 제시하고 있다.
❹ 어떤 반응이 부분적 강화보다는 계속적 강화로 획득되면 소거시키기가 어려워진다.
2. 다음 학습방법이 해당하는 것은? (2016. 3)
실험자는 쥐로 하여금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 첫 단계에서 쥐가 지렛대 근처에 오기만 해도 먹이를 준다. 다음 단계에서는 쥐가 지렛대를 건드리는 행동까지 했을 때 먹이를 준다. 셋째 단계에서는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올바른 반응을 했을 때만 먹이를 준다. |
❶ 조형 ② 자극일반화
③ 혐오적 조건형성 ④ 체계적 둔감화
3. 범죄자를 추적하는 추적견을 훈련시키거나 서커스에서 탁구를 하는 비둘기 등의 동물을 훈련시킬 때 사용되는 도구적 조건형성 과정의 방법은? (2010 5)
❶ 조형(shaping)
② 미신행동(superstition)
③ 조건강화(conditioned reinforcer)
④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4. 다음 중 강화(reinforcemen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 5)
① 계속적 강화보다는 부분강화가 소거를 더욱 지연시킨다.
② 고정비율 계획보다는 변화비율 계획이 소거를 더욱 지연시킨다.
③ 강화가 지연됨에 따라 그 효과가 감소한다.
❹ 어떤 행동에 대해 돈을 주거나 칭찬을 해 주는 것은 일차 강화물이다.
5. 다음 중 부적강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012.5)
❶ 반응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킨다.
②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③ 처벌의 한 예이다.
④ 지렛대를 누르면 전기충격이 가해진다.
6. 잔소리하는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집 밖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은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무엇에 해당되는가? (2017. 8)
① 정적 강화 ❷ 부적 강화
③ 정적 처벌 ④ 부적 처벌
7. 한 번 도박에 빠지면 그만두기 어려운 이유를 학습원리로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2017. 8)
① 너무나 큰 정적 강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❷ 부분 강화 효과 때문에
③ 보상에 비해 처벌이 적기 때문에
④ 현실 도피라는 부적 강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8. 처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반응과 처벌 간의 지연간격이 짧아야 한다.
② 처벌과 강화는 상호의존적이어야 한다.
❸ 처벌은 약한 강도에서 시작하여 그 행동이 반복될수록 점차적으로 강해져야 한다.
④ 처벌은 확실한 규칙에 근거해서 주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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