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검사

[지능검사]Wechsler 지능검사(3)

상담사 이우 2020. 3. 18. 21:34

1. Wechsler 지능검사 결과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8.8)

    전체지능지수는 수검자의 지적능력에 대한 대표점수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검사 결과지에서는 지표점수들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할 시 그에 대한 기저율과 차이확률이 제공된다.

    보충 소검사는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적 측면을 분명히 해 주기 때문에 모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과정점수(처리점수)는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2. 웩슬러 지능검사에 대한 해석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2009.5)

    동작성 검사와 언어성 검사 점수의 차이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개인의 내적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낸다.

    규준분석을 통해 다른 사람에 비해 얼마나 높은지를 비교한다.

    단기기억력 등 특정 능력은 한 가지 소검사에서만 측정된다.

 

3. Wechsler 지능검사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그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018.8)

전체 IQ=127, 언어성IQ=116, 동작성IQ=132
상식=15, 숫자외우기=15, 어휘=9, 산수=15, 이행=10, 공통성=10
빠진곳찾기=12, 차례맞추기=9, 토막짜기=19, 모양맞추기=17, 바꿔쓰기=15

    주의집중의 문제가 의심된다.    

    ② 시지각 능력의 발달이 우수하다.

    전반적으로 지적 능력 발달이 불균형하다.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이 다른 지적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4. 22세 된 여대생이 수업시간에 집중이 잘 안되고, 수업내용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이유로 지능검사를 받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010.5)

전체 IQ=123, 언어성IQ=124, 동작성IQ=117
상식문제=14, 공통성문제=12, 산수문제=14
어휘문제=19, 숫자문제=10, 기호쓰기=11
빠진곳 찾기=15, 토막짜기=12, 차례맞추기=11
모양맞추기=10

    긴 자료를 암기해야 할 경우 이를 나누어서 암기하는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피검사자는 학습할 내용이나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함으로서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피검사자는 습득한 지식, 잠재력은 강점을 보인다.

    피검사자는 학습 열의가 높고, 수행속도가 빨라 자신의 능력을 발취하는데 기민한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