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규준(nor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2016.3, 2010.5)
① 측정한 점수의 일관성 정도를 제공해준다.
② 검사 실시와 과정이 규정된 절차에서 이탈된 정도를 제공해준다.
❸ 특정집단의 전형적인 또는 평균적인 수행 지표를 제공해준다.
④ 연구자가 측정한 의도에 따라 측정이 되었는지의 정도를 제공해준다.
2. 학생 상담 시 어떤 학생이 또래들에게 가장 선호되고, 혹은 그렇지 못하는가를 확인해 보기 위해 사회관계 측정법(sociogram)을 사용하려고 한다. 상담자가 사회관계 측정법을 사용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내려면 학생들간에 교류하는 시간이 충분해야 한다.
❷ 학생의 연령대가 어릴수록 반응이 솔직하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③ 집단의 크기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므로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아도 안된다.
④ 유의미한 집단활동이 있어야 학생들간의 교류가 일어나므로, 상담자는 학생들에게 의미있고 친숙한 활동을 선택해서 제공해야 한다.
'임상심리사2급(필기) > 임상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영역]아동-청소년 (0) | 2020.04.05 |
---|---|
[심리치료]단기치료-집단치료-가족치료 (0) | 2020.04.05 |
[심리치료]현실치료, 변증법적 행동치료 (0) | 2020.04.05 |
[심리치료]현상학적 치료 (0) | 2020.04.05 |
[심리치료]인지행동치료-(2) (0) | 2020.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