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1급 강의/고급직업상담학

인간중심 상담이론_기출문제

상담사 이우 2020. 9. 5. 21:01

1. 내담자중심 상담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이 아닌 것은?(2009.4,2014.2)
가. 자신을 신뢰한다. 
나. 경험에 개방적이다. 
다. 자아개념과 경험  간의 거리가 멀다.
라. 내적 평가를 한다. 
(정담: 다)

2. 인간중심 상담에서강조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1.2)
가. 일치성(진실성)
나. 객관성(중립성)
다. 공감적 이해
라.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정답: 나)

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부적응의 개념은?(2012,2019.4)
가. 자기통제능력이 부족하다. 
나. 현심감과 책임감이 부족하다. 
다. 타인의 내적 준거체계를 참조할 수 있다. 
라.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이 일치하지 않는다.
(정답: 라)

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상담은?(2013.2,2014.4)
(예)상담 성과의 중요 결정인은 상담자의 태도, 인간적 특성 그리고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관계 질이며, 상담이론과 기법에 관한 상담자의 지식은 부차적인 것으로 본다.
가. 정신분석적 상담
나. 인지적-정서적 상담
다. 인간중심 상담
라. 행동주의 상담
(정답: 다)

5. 인간중심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5.2)
가.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한다. 
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다. 상담자의 상담기법보다는 자세와 태도를 강조한다. 
라. 문제 상황에 대ㅓ하는 기술을 직접 교육훈련시킬 것을 강조한다. 
(정답: 라)

6.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인저적상담 이론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2015.2)
가. 자아실현 경향성을 중시
나. 논박의 과정을 중시
다. 자신이 처한 환경을 보는 개인의 방식을 중시
라. 공감적 이해를 중시
(정답: 다)

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2016.4)
(예)인간중심적 상담의 기법 중 내담자를 구별하거나 비교하거나 선택하는 과정으로 평가·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어떤 감정이나 행동특성들을 있는 그대로 수요하여 존중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한다. 
가. 공감적 이해
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다. 진솔한 태도
라. 직면하기
(정답: 나)

8. Carl Roger가 제시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6.4)
가. 경험에 대해 보다 개방적이다. 
나. 성장을 기꺼이 지속하려 한다. 
다.  자신을 신뢰한다. 
라. 도덕적 의무감에 따라 행동과 결과에 따른 책임을 진다.
(정답: 라)

9. 내담자중심상담에서 심리적 문제발생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2017.2)
ㄱ. 괴리된 행동의 출현
ㄴ. 위협 혹은 불안의 경험과 이에 대한 방어의 실패
ㄷ. 유기체적 경험과  자기개념 사이의 불일치
ㄹ. 유기체적 경험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따른 자기개념의 붕괴

가. ㄷ→ ㄴ→ ㄹ→ ㄱ
나. ㄴ→ ㄷ→ ㄹ→ ㄱ
다. ㄱ→ ㄹ→ ㄷ→ ㄴ
라. ㄱ→ ㄷ→ ㄴ→ ㄹ 
(정답: 가)

10.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8.4)(
가. 인간은 동일한 현상에 대해 같은 인식을 갖는 보편적 존재이다. 
나. 인간은 자기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장지향적 성향을 타고난다. 
다. 공감이란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되 동일시하지는 않는 것이다. 
라. 가치의 조건화란 주요한 타인의 평가에 의해 유기체적 경험이 왜곡되는 것을 말한다.
(정답: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