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무/커리어상담

심층 직업상담 전문가과정(한국기술교육대학교)

상담사 이우 2020. 9. 7. 21:41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직업상담서비스) 자격 취득이후 6.28-7.2 3일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심층직업상담 전문가과정"을 이수했다. 이지은 강사분이 3일 동안 직업상담 전반과 상담사례를 가지고 진행했다. 이제서야 그 때 노트를 보고 정리해본다. 

 

상담 진행을 초기-중기-종결로 나누었을 때, 접수상담에 대한 이야기, 초기상담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 등을 다룬 것 같다. 진로상담에 대한 사례개념화에 대한 강의와 MMPI-2 검사, 그리고 상담사례를 통해 잘된 부분, 보완할 부분, 내가 상담을 한다면 어떻게 할 지, 사례에서 핵심문제는 무엇인지...등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단순히 진로(전과) 문제만이 아니라, 정서적 문제(조울증), 성격장애(경계성), 성 정체성 등의 여러 다양한 문제가 있을 경우 상담에 대한 사례개념화를 통해 먼저 해결할 부분을 내담자와 협의하여 정해야 한다. 그래야 방향을 잃지 않고 갈 수 있다. 

 

* 아빠 얼굴 못 보고 보낸 것...충분한 애도작업이 필요하다. 

* 최근 상담의 동향이 수용전념치료, 정서중심-정신분석, 현실치료, 동기강화 등이 떠오르고 있다는 얘기...

* 감정카드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는 작업 필요하다. (답답하다-당혹스럽다-혼란스럽다-억울하다)

* 직업가치관 카드를 통해 알게 된 것: 시간적 자유, 전문성, 영향력...그리고 영향력이 가장 높음...지금 하는 일에서 이 가치가 충족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우선순위를 정할 때 기준이 된다. 

* 직무카드(POTEN?) 사용하기

 

지금 노트 메모는 거의 낙서장 수준이다. 그래도 지난 3일 교육을 통해 직업상담 프로세스 전반을 한번 더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게 된 기회였다. 앞으로 직업훈련교사는 보수교육이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되었다고 한다. 직업훈련현장에 있기 위해서는 1회 이상 보수교육을 참석하고 이수해야 한다고 한다. 오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홈페이지가 개편되었다. 개인회원 정보도 새로 전환해야 하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도 새로 생겼는지...무료로 진행하는 온라인 강의 중 관심이 있는 과정도 있다. 자주 활용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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