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직업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전진수 김완석 공저, 학지사(2005)
직업상담사 자격을 공부하면서 좀더 심리검사에 대한 학업이 필요하여 구입한 책이다.
1992년 한국임상심리학회에서 표준화한 성인용 지능검사 K-WAIS 에 대한 내용이 있어 요약해본다.
1. 지능검사의 일차 기능은 개인의 독특하고 대표적인 능력을 직접 관찰하고 수량화하는 데 있다. 이차 기능은 개인의 인격특성과 적응·비적응적 행동양상을 파악하는 데 있다.
2. K-WAIS의 구성요소
하위검사명 | 측정내용과 문항구성 | ||
언어성검사 | 기본지식 | 개인이 가진 기본지식의 정도 | 29문항 |
숫자외우기 | 바로 따라 외우기(7문항)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7문항)를 각 문항에 대해 1, 2시행으로 실시.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력 | 14문항 | |
어휘문제 | 일반지능의 주요 지표. 학습능력과 일반개념 정도 | 35문항 | |
산수문제 | 수개념 이해와 주의집중력 | 16문항 | |
이해문제 | 일상경험의 응용능력, 도덕적 윤리적 판단능력 | 16문항 | |
공통성문제 | 유사성 파악능력과 추상적 사고능력 | 14문항 | |
동작성검사 | 빠진곳찾기 | 20장의 그림카드 이용. 사물의 본질과 비본질 구분능력, 시각예민성 |
20문항 |
차례맞추기 | 10벌의 그림카드 세트 이용. 전체 상황에 대한 이해력과 계획능력 |
10문항 | |
토막짜기 | 9개의 모형카드와 9개의 나무토막 이용. 지각적 구성능력, 공간표상능력, 시각-운동 협응력 |
9문항 | |
모양맞추기 | 4개의 상자 속에 있는 모양맞추기의조각들 이용. 지각능력과 재구성능력, 시각-운동 협응력 |
4문항 | |
바꿔쓰기 | 7개의 연습문항과 93개의 본 문항. 연필과 지우개. 단기기억 및 민첩성, 시각-운동 협응력 |
93문항 |
3. 검사를 실시한 후 언어성 IQ, 동작성 IQ, 전체 IQ를 얻는다. 검사요강의 지시사항에 따라 실시한다.
4. 친밀교감(Rapport)형성과 유지의 요령
4-1. 검사자가 수검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침착하고 차분하게 과제를 제시하면 각 소검사들을 부드럽게 연결시켜 준다.
4-2. 사전설명 없이 곧바로 검사를 시작해서는 안 되며, 먼저 수검자가 알아두어야 할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해준다.
4-3. 정·오답에 관한 검사 도중에 수검자가 질문을 하는 경우 수검자를 안심시키고 격려해야 하지만 그의 반응이 옳고 그른지를 알려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4-4. 검사자가 수검자보다 연소자인 경우 친밀교감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적절히 수검자를 격려하고 검사실시의 표준순서를 바꾸어 실시할 수 있다.
5. K-WAIS의 소검사와 실시순서
차원 | 실시순서 | 소검사명 |
언어성검사 | 1 | 기본지식문제 |
3 | 숫자외우기 | |
5 | 어휘문제 | |
7 | 산수문제 | |
9 | 이해문제 | |
11 | 공통성문제 | |
동작성검사 | 2 | 빠진곳찾기 |
4 | 차례맞추기 | |
6 | 토막짜기 | |
8 | 모양맞추기 | |
10 | 바꿔쓰기 |
6. 소검사 실시순서는 위의 순서대로 진행한다. 그러나 수검자가 검사를 거부하거나, 장애인 등 특정의 소검사를 실시가 어려운 경우에는 부분적인 소검사 결과를 가지고 지능을 추정하는 방식을 따른다.
7. 검사 실시지침 및 기록용지에 따라 순서대로 진행하며, 각 소검사의 시작과 중지, 그리고 각 소검사의 지시사항을 숙지한다.
8. 일반적으로 수검자의 반응이 분명하지 않을 때에는 "더 자세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그게 무슨 의미인가요?" 중립적인 질문으로 탐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각 검사를 마치면 채점을 한다. 원점수를 환산점수로 바꾸고 언어성 IQ, 동작성 IQ, 전체 IQ로 바꾼다.
10. 결과에 대해 확률적 해석, 진단용 분류체계를 참고하여 지능수준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언어성IQ 103, 동작성 IQ 105, 전체 IQ 105인 경우, "당신의 개인 지능지수는 '보통수준'이며 백분위는 63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같은 나이 또래 100명 가운데 37등에 해당하는 보통수준의 지능을 소유하고 있는 셈입니다."라고 말해준다.
11. 언어성 IQ와 동작성 IQ의 차이: 일반적으로 15% 유의도수준에서 요구되는 언어성 IQ와 동작성 IQ 점수의 최소한의 점수차는 9점이며, 5% 수준에서는 13점이다.
언어성 검사는 아동기부터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측정하기 때문에 고도로 조직화된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고, 이에 비해 동작성 검사는 비교적 덜 조직화된 즉각적인 문제해결능력, 과거에 축적된 지식의 활용과 즉각적인 대처능력을 필요로 하는 검사이다.
12. 임상적 해석
12-1. 언어성 검사에서 상식문제, 이해문제, 공통성문제, 어휘문제는 개인의 언어적 기능의 지표이다. 이런 언어적 기능은 쉽게 손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점수 저하는 정신분열증 퇴보현상이나 정신증적 우울증을 시사한다. 이에 반해 산수문제, 숫자문제는 상대적으로 손상이 쉽게 일어난다.
12-2. 정신분열증집단의 소검사분표의 특징은 언어적 기능의 손상이다.
12-3. 우울증은 언어성 소검사보다 동작성 소검사에서 전반적인 손상을 보인다. 정신증적 우울증은 언어성 소검사도 낮지만, 동작성 소검사 전체에서 극단적인 손상을 보인다. 신경증적 우울증은 동작성 기능의 효율성을 떨어지나 언어성 기능의 효율성은 그대로 유지되는 모습으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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