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학습심리학에서 다루는 사회 및 인지학습이론에서 다루는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8. 3)
① Tolman은 동물들도 다양한 단편적인 지식 또는 인지를 획득한다고 주장한다.
❷ 쥐가 부적자극이 올 것이라는 신호를 알고서 미리 피하는 것을 도피학습이라고 한다.
③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대부분 동물들의 학습에는 행동이라는 반응수행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④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학습되는 것은 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CS)의 연합이며, Pavlov는 시간적 근접성을 연합의 필요조건이라고 주장했다.
2. 학습을 외현적 행동의 변화라기보다는 오히려 지식의 습득이라는 측면에서 학습과 수행을 개념적으로 분리시켜 잠재학습(latent learning)을 설명한 학자는? (2014. 8)
① Thorndike ❷ Tolman
③ Kohler ④ Bandura
3. 인지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8. 8)
❶ 형태주의는 공간적인 관계보다는 시간변인에 주로 관심을 갖는다.
② Tolman은 강화가 무슨 행동을 하면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이란 기대를 확인시켜 준다고 보았다.
③ 통찰은 해결 전에서 해결로 갑자기 일어나며 대개 '아하' 경험을 하게 된다.
④ 인지도는 학습에서 내적 표상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4.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학습은? (2016. 8)
❶ 연합학습 ② 통찰학습
③ 잠재학습 ④ 모방학습
5. 침팬지의 도구사용에서 보듯이 시행착오에 의한 것이 아닌 어느 한 순간에 실무율적으로 일어나는 학습은? (2015. 8)
① 연합학습 ② 사회학습
③ 잠재학습 ❹ 통찰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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