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심리상담 주요이론]행동주의 상담

상담사 이우 2019. 5. 26. 07:03

[포인트]학습을 통한 변화..행동과 사고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 접근, 인지적 상담 등 각 이론의 상담기법에 대해 정리해서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기출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상담이론 중 주로 겉으로 드러나는 내담자의 증상이나 장애행동을 없애거나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습득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상담접근법은? (2009.5)

    인지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치료        현실치료

2. 다음 중 행동치료 기법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2008.5)

    강화               모델링

    홍수요법         반영

3. 행동주의적 상담의 행동수정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2015.3)

    자유연상          자기주장훈련

    반영적 경청      해석

4. 다음 중 인지적 결정론에 따른 치료적 접근과 입장이 다른 하나는? (2016. 8)

    합리적 정서치료     점진적 이완훈련

    인지치료               자기교습 훈련

5.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의 기초가 되는 학습원리는?(2017.8, 2010.5)

    혐오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고차적 조건형성

6. 다음 사레에 가장 적합한 상담기법은? (2008.5)

A는 시험불안이 높고 특히 자신에게 의미 있는 중요한 시험일 경우 시험 불안은ㄴ 더욱 높아져서 시험을 앞두고 두통이나 복통 등이 심하고, 시험지를 받으면 눈앞이 캄캄해지고 전혀 생각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한다.

    체계적 둔감법       현재 각성법

    자유연상법           인지적 설명법

7. 벌을 통한 행동수정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2016.3, 2012.5)

    벌 받을 행동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고 설명한다.

    벌을 받을 상황을 가능한 한 없애도록 노력한다.

    벌은 그 강도를 점차로 높여가야 한다.

    벌 받을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즉각적으로 벌을 준다.

 

8. 아이가 떼를 쓰고 나서 부모에게 혼나면 혼날수록, 그 아이는 떼를 점점 더 심하게 썼다. 이때 부모가 혼내는 것이 아이가 떼를 쓰는데 어떤 역할을 한 것인가? (2018. 3)

    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

 

9. 공부를 하지 않는 문제행동을 가진 내담자의 학습태도를 바꾸기 위해 상담자가 시도하는 접근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8.3)

    자각                대치

    모방                변화를 위한 긍정적인 자극

 

10. 다음 사례에 가장 적합한 개입방법은? (2017.8)

지방 출신의 한 남학생이 동급생들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한 것에 불만스러워했다. 첫 면접에서 그러한 실례를 최근의 경험중에서 다음과 같이 끄집어 낼 수 있었다. 첫째는 자기의 비상금 20,000원을 친구가 '우리 사이에 그럴 수 있느냐'는 식으로 조르기 때문에 싫으면서도 몽땅 빌려준 후 갚아 달라는 말을 못했다. 둘째는 형님이 집안에서 자기 일이 아닌 데도 '이걸 가져오라', '저걸 치우라'는 식으로 심부름을 시킬 때, 형님이 싫어할까봐 할 수 없이 순종했다.

  

    분노조절훈련        체계적 둔감화 훈련

    자기주장훈련        역설적 수용 훈련

  

11. 사회공포증 치료에서 극복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내용 중 부안을 유발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피해왔던 상황을 더 이상 회피하지 않고 그 상황에 직면하게 하는 일종의 행동치료기법은? (2016.8, 2011.6)

    노출훈련

    역할연기

    자동적 사고의 인지재구성 훈련

    역기능적 신념에 대한 인지재구성 훈련

12. 행동주의 상담의 한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5.3)

    상담과정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통찰이나 심오한 이해가 불가능하다.

    고차원적 기능과 창조성, 자율성을 무시한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하여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91. 행동주의 집단상담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2017.3)

ㄱ. 문제에 적합한 상담목표를 구체화  ㄴ.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  ㄷ. 문제가 되는 행동의 정의 및 평가 ㄹ. 상담계획을 공식화하고 방법을 적용

    ㄹ      ㄹ        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