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상담

[심리상담실제]진로상담

상담사 이우 2019. 5. 26. 17:10

기출문제는 다음과 같다.


[진로상담의 원리-목표]

1. 다음 중 진로상담의 주요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08.5)

    진학과 직업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개인의 진로결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인 합리적인 진로의사 결정과정과 기법을 체득하도록 상담한다.

    진로상담은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진로발달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각종 심리검사의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2. 진로상담의 일반적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6.8)

    만성적인 미결정자의 조기발견에 특히 유념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심리상담을 병행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최종결정과 선택은 상담자가 분명하게 정해주어야 한다.

    내담자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와 공감적 이해는 진로상담에서도 중요하다.

3. 다음 중 진로상담의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6.3)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상급학교 진학 동기의 고취

    직업선택 및 직업생활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 함양

4. 진로상담의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5.8, 2012.5)

    진로상담은 내담자가 이미 결정한 직업적인 선택과 계획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진로상담은 개인의 직업적 목표를 명백히 해주는 과정이다.

    진로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도록 해준다.

    진로상담은 직업선택과 직업생활에서 순응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5. 다음 중 진로지도/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로 보기 어려운 것은?(2013.8)

    내담자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높인다.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높인다.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미 선택한 진로에 대해 후회하지 않도록 유도한다.

6. 학교진로상담의 기본원리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2017.8)

    최종 선택은 내담자 스스로 결정하도록 유도한다.

    만성적 진로 미결정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진로관련 정보제공을 위하여 상담자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을 위한 집단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7. 진로상담에서 진로 미결정 내담자를 위한 개입방법과 비교하여 우유부단한 내담자에 대한 개입 방법이 갖는 특징이 아닌 것은?(2018.8)

    장기적인 계획 하에 상담해야 한다.

    대인관계나 가족 문제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

    정보 제공이나 진로 선택에 관한 문제를 명료화하는 개입이 효과적이다.

    문제의 기저에 있는 역동을 이해하고 감정을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진로상담이론]

8. Holland이론에서 개인이 자신의 인성유형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일한다는 개념은? (2018.3,2014.8)

    일관성               정체성

    일치성               계측성

9. 특수한 진단을 피하고, 직업적 역할 속에서 자아(self)의 개념을 명백히 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직업상담의 이론은? (2017.3)

    특성-요인 직업상담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행동주의 직업상담

10. Krumboltz가 제시한 상담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8.3)

    내담자가 요구하는 목표이어야 한다.

    상담자의 도움을 통해 내담자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어야 한다.

    내담자가 상담목표 성취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내담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목표이어야 한다.

11.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내담자가 직업선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은? (2011.6)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무내용은 항상 변화할 수 있음을 예측하고 대비한다.

    내담자가 행동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진로 상담자의 업무 범위가 아님을 인식한다.

    내담자가 현재의 특성을 벗어나는 직업을 선택하지 않도록 한다.

    내담자가 제기한 문제 이외의 또 다른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12. 가치중심적 진로상담 모델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2013.8)

    진로결정과정에서 흥미는 가치만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가치는 후천적 경험보다는 선천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개인은 여러 가치에 대해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어 가치갈등을 겪는다.

    개인은 가치를 충족시키는 역할수행 차원에서 진로를 고려한다.


[진로의사결정]

13. 진로의사결정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2.5)

    기대모델은 대안들을 하나씩 순차적으로 줄여가는 진로의사결정 모델이다.

    배제모델은 진로선택시 유인가와 기대의 상호작용에 의해 진로를 결정한다.

    갈등모델은 의사결정의 스트레스가 의사결정을 촉진한다고 가정한다.

    효용모델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항상 갈등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직업심리검사]

14. 최근 실직한 남성 내담자가 재취업을 희망하는 직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특정한 훈련이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공가능성을 예측하는데 가장 적합한 검사는?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상담원]

15. 직업상담원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6.3)

    직업상담

    직업창출

    직업정보분석

    직업지도 프로그램 운영


[진로지도단계]

16. 진로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도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2015.3, 2010.5)

A.진로탐색단계
B.진로인식단계
C.진로준비단계
D.취업

    A-B-C-D              B-A-C-D

    B-C-A-D              A-C-B-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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