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아동용 웩스러 지능검사 4판(K-WISC-Ⅳ, 2011)에서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이라는 용어를 언어이해지표와 지각추론지표라는 용어로 변경하였다. 각 지표별 소검사는 그림과 같다.
- 전체 소검사 중 10개의 필수검사(그림의 짙은 글자)는 지능측정을 위해 가급적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 소검사 실시순서는 다음과 같다.
소검사 | 설명 |
토막짜기 | 제한시간 내에 흰색과 빨간색으로 이루어진 토막을 사용하여 제시된 모형이나 그림과 똑같은 모양을 만든다. |
공통성 | 공통적인 사물이나 개념을 나타내는 두 개의 단어를 듣고, 두 단어가 어떻게 유사한지를 말한다. |
숫자 | 숫자 바로 따라 하기: 검사자가 큰 소리로 읽어 준 것과 같은 순서로 따라 한다. 숫자 거꾸로 따라 하기: 검사자가 큰 소리로 읽어 준 것과 반대 방향으로 따라 한다. |
공통그림찾기 | 2~3줄로 이루어진 그림에서, 공통된 특성으로 묶일 수 있는 그림을 각 줄에서 한 가지씩 고른다. |
기호쓰기 | 간단하 기하학적 모양이나 숫자에 대응하는 기호를 그린다. |
어휘 | 그림문항: 소책자에 제시된 그림들의 이름을 말한다. 말하기 문항: 검사자가 크게 읽어 주는 단어의 정의를 말한다. |
순차연결 | 연속되는 숫자와 글자를 읽어 주면, 숫자가 많아지는 순서와 한글의 가나다 순서대로 암기한다. |
행렬추리 | 불완전한 행렬을 보고, 5개의 반응 선택지에서 제시된 행렬의 빠진 부분을 찾아낸다. |
이해 | 일반적인 원칙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질문에 대답한다. |
동형찾기 | 반응 부분을 훑어보고 반응 부분의 모양 중 표적 모양과 일치하는 것이 있는지 제한 시간내에 표시한다. |
빠진곳찾기 | 그림을 보고 제한 시간 내에 빠져 있는 중요한 부분을 가리키거나 말한다. |
선택 | 무선으로 배열한 그림과 일렬로 배열된 그림을 훑어보고, 제한시간 내에 표적 그림들에 표시한다. |
상식 | 일반적 지식에 관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질문에 대답한다. |
산수 | 구두로 주어지는 일련의 산수 문제를 제한시간 내에 암산으로 푼다. |
단어추리 | 아동이 일련의 단어에서 공통된 개념을 찾아내어 단어로 말한다. |
(참고: 전용오·김영빈·신혜숙(2016). 심리검사 및 측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임상심리사2급(실기) > 기초심리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K-WISC_Ⅳ 검사의 채점 및 검사 결과 해석 (0) | 2020.09.20 |
---|---|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4판_2 (0) | 2020.09.20 |
웩슬러 지능검사의 구성내용(KEDI-WISC) (0) | 2020.09.20 |
K-WAIS 프로파일 분석의 기초 (0) | 2020.09.19 |
직업지능검사 (0) | 2020.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