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실기)/기초심리평가

K-WISC_Ⅳ 검사의 채점 및 검사 결과 해석

상담사 이우 2020. 9. 20. 11:28

K-WISC_Ⅳ 검사의 채점 및 검사 결과 해석

 

출처: 심리검사 및 측정. 전용오·김영빈·신혜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19).

 

1. 검사의 채점: K-WISC_Ⅳ는 컴퓨터로 자동채점하여 환산점수를 얻는다(연령별로 평균 10, 표준편차 3인 표준점수)

 

2. 검사결과의 해석:  일반 지능수준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지표별 해석, 산포도, 프로파일 등의 해석을 통해 피검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 임상평가에 매우 유용하다(편차지능의 사용).

- 연령에 따른 지적 능력이 급속히 변화 발달하는 시기

- 연령에 따른 발달에 큰차이가 나기 때문에 연령별 환산점수가 중요하다. 

2-1. 규준분석에 의한 개인 간 해석

- 전체 검사 IQ는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점수이고, 보다 분리된 인지적 기능역영인 언어이해지표, 지각추론지표, 작업기업지표, 처리속도지표의 네 가지 지표점수를 구할 수 있다. 

- 기존의 언어성 지능지수에 해당하는 언어이해지표와 동작성 지능지수에 해당되는 지각추론지표  간의 차이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시사를 제공한다. 즉 언어이해지표에 비해 지각추론지표가 낮다면 유동성 지능이 낮거나 감각운동, 정서적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가정할 수 있다.

2-2. 개인 내적 분석 

- 아동의 총체적인 인지능력 내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과 관련되며, 네 가지 지표점수들을 비교하고, 소검사 점수간의 차이를 본다. 

- 어휘, 이해, 공통성 검사에서 높은 점수들 얻었다면 '언어적 이해능력'이나 '결정적 지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청각기억력보다  시각기억력이 우수하다면, 교육방법이나 지도방침을 계획하는 데 있어 시청각 학습자료를 활용한다. 

 

3. 결과를 해석하고 전달할 때, '피검자의 IQ가 110점이다'라고 말하기보다는 '피검자가 공부하는 데에 유용한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에 있어 또래들에 비해 상위 20% 수준에 있다'와 같이 말해 주는 것이 좋다. 즉, 단일점수로서보다는 점수대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