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실기)/연도별 실기복원문제

2020년 제2회 임상심리사 2급 실기 제시답안 작성

상담사 이우 2020. 10. 17. 00:10

2020년 2회 임상심리사 2급 실기 기출문제 까페 등 복원된 문제를 바탕으로 제시답안을 작성해봅니다. 답안은 실기교재 및 카페 등에서 수집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의 개발이유를 설명하시오(3점)

ㅇ 기존의 임상척도에서 타당성이 의심스러운 문항들, 임상척도간의 상관이 높아 해석상의 모호함 등 감소기키고 변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2. 불안장애에 대한 행동치료에 근거하는 학습이론과 그 예를 설명하시오(4점)

ㅇ불안장애는 환경자극에 대한 조건 형성된 2단계 회피학습의 결과로 보았다. 주기적으로 술을 마시고 취하면 때리는 아버지를 둔 아이의 경우 아버지의 음주신호(조건자극)가 구타의 고통(무조건적 자극)과 짝지어 될 것이다. 그리고 아이는 아버지가 술을 마시고 왔다는 신호에 불안(조건반응)을 느낄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 불안은 아버지라는 조건으로 일반화되고, 아버지(조건자극)를 피하게 되면 불안이 경감하기 때문에 회피반응이 강화된다.

(추가)

ㅇ 치료법의 예시: 체계적 둔감법과 노출법

* 문제 복원에서도 약간의 변형이 있고, 제시답안은 그중에서 가장 근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며 정리했습니다.

3. 상담종결을 준비하고자 할 때 이를 평가 시 유용한 기준 6가지를 쓰시오(6점)

ㅇ내담자가 호소하는 불편이 사라졌다.

ㅇ내담자가 현재의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다.

ㅇ내담자가 상담초기의 문제와 패턴에 대해 어느 정도 통찰을 했다.

ㅇ내담자의 대처기술이 향상되었다.

ㅇ내담자가 생산적으로 일할 능력이 증진되었다.

ㅇ내담자의 성격기능의 변화가 있다.

4. 상담사나 임상치료사가 가져야 할 전문가로서의 윤리 원칙 5가지를 쓰시오(5점)

ㅇ 자율성: 타인의 권리를 해치지 않는 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ㅇ 선행: 내담자와 타인을 위해 선한 일을 한다.

ㅇ 무해성: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ㅇ 공정성: 모든 내담자는 평등하며, 성별, 인종, 지위에 관계없이 공정하게 대우받아야 한다.

ㅇ 충실성: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며 상담관계에 충실해야 한다.

5. 토큰경제에서 강화는 학습이론의 어떤 원리를 근거로 한 것인지 쓰시오(3점)

ㅇ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하여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강화물로서 토큰이 주어지는 체계적 절차이다.

6. K-WAIS의 소검사 항목 11가지와 측정내용을 기술하시오(11점)

순서

소검사명

측정내용

1

기본지식

개인이 습득한 기본 지식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측정

2

숫자외우기

청각적 단기기억과 주의집중력을 측정

3

어휘문제

학습능력과 언어적 지식, 일반개념의 정도를 측정

4

산수문제

수개념의 이해와 주의집중력을 측정

5

이해문제

일상경험의 응용능력, 윤리적 판단능력 등을 측정

6

공통성문제

언어적 개념화, 유사성의 관계파악, 논리적 및 추상적 사고능력을 측정

7

빠진곳찾기

사물의 중요한 부분, 지엽적인 부분을 구분하는 능력과 집중력, 시각적 예민성과 조직화 능력 등을 측정

8

차례맞추기

사물의 중요한 부분, 지엽적인 부분을 구분하는 능력과 집중력, 시각적 예민성과 조직화 능력 등을 측정

9

토막짜기

지각 구성능력과 공관적 표상능력, 시각-운동의 협응능력 등을 측정

10

모양맞추기

지각능력과 재구성능력, 시각-운동의 협응능력 등을 측정

11

바꿔쓰기

단기기억력, 정신적 작업의 민첩성, 시각-운동의 협응능력 등을 측정

7. MMPI 재구성 임상척도 중 다른 사람들이 믿을만하지 못하고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만 생각하며 착취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상승하는 척도를 쓰시오(3점)

ㅇRC3(cyn) 냉소적 태도

8. 치료와 재활의 의미와 차이를 기술하시오(6점)

ㅇ치료: 어떤 질병, 장애 또는 문제를 치료, 치유,완화하기 위한 체계적 과정과 활동을 말한다.

ㅇ재활: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장애가 없더라 최적의 기능을 성취하고 유지하거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치료를 말한다.

ㅇ차이점: 치료는 개인의 증상이나 병리를 감소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반면, 재활은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개인의 장점이나 자원을 최대한 개발하여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9. 접수면접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5가지를 설명하시오(5점)

ㅇ내담자의 신상 등 기본정보

ㅇ내담자의 호소문제

ㅇ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 상태

ㅇ스트레스의 원인

ㅇ사회적 심리적 자원

(추가)

ㅇ개인사 및 가족관계

ㅇ외모 및 행동

ㅇ진단평가

10. 정신역동치료의 특징 5가지를 쓰시오(5점)

ㅇ인간의 무의식적 동기를 중시한다.

ㅇ상담자와 내담자의 치료적 관계를 강조한다.

ㅇ과거 경험을 강조한다.

ㅇ상담과정에서의 내담자의 저항을 탐색한다.

ㅇ내담자의 행위, 사고, 감정, 경험, 관계 등의 패턴을 파악한다.

ㅇ소망, 꿈, 환상 등 심리내적 역동을 탐색한다.

11.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특징 3가지와 구체적인 질문 예시를 2가지 쓰시오(5점)

ㅇ특징

- 다양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사고가 드러나게 된다.

- 내담자의 인지적 왜곡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 내담자 스스로 자 기신념의 비합리성을 깨달을 수 있다.

ㅇ예시

- 그렇게 생각하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 당신의 신념이 타당하다는 현실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12. 인터넷중독이 의심되는 청소년 내담자에게 추천할 만한 인터넷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 4가지를 기술하시오(4점)

ㅇ인터넷 사용시간을 점검하고 시간관리를 하게 한다.

ㅇ인터넷 사용에 몰두하는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ㅇ인터넷 사용 이외에 다른 대안을 찾아본다.

ㅇ가족 내에서 긍정적 관계회복과 관심을 보여준다.

13. 놀이치료의 치료적 가치 5가지를 설명하시오(5점)

ㅇ저항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ㅇ의사소통의 매체로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유용하다.

ㅇ아동의 불안 감소 및 긴장완화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ㅇ정화를 통해 심리적 외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ㅇ유능감을 자극하여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킨다.

14. 정신사회재활에서 재활계획의 4단계를 쓰시오(4점)

ㅇ재활목표의 구체화

ㅇ장단기 목표 설정

ㅇ획득해야할 기술 및 자원의 우선순위 정하기

ㅇ목표 달성 기간의 설정

* 의견이 분분한 문제입니다. 그중 가장 근접한 답안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재활계획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계라고 하면 주로 과정(프로세스)로 이해되어 초-중-결 등 전체 흐름상의 위계가 나와야 하는데..그런 답안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재활모형의 4단계:손상-기능결함-역할장애-불이익

15.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0점)

OO중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A군은 부모가 이혼한 상태이다. A군은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으며, 보통 주말이나 방학을 이용하여 아버지와 지내고 있다. A군은 아버지의 말을 잘 따르는 편이고, 자신도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A군은 수업시간에 주의가 산만하고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며, 짜증을 부리는 모습을 보였다.

A군에 대한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언어성IQ(VIQ)는 114, 동작성IQ(PIQ)는 133, 전체 IQ(FIQ)는 126을 나타냈다. 특이한 점은 산수에서 7점, 숫자외우기에서 11점으로 다른 하위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이다.

(문) 보기의 내용에서 A군의 지능검사 결과 및 신상정보로 유추 가능한 해석을 쓰시오.

ㅇ전체 지능은 126으로 같은 연령대의 비해 평균보다 우수한 편이다. 언어성IQ와 동작성IQ의 차이가 15점 이상으로 임상적으로 유의미하며, 뇌손상이나 신경학적 역기능을 가정해볼 수 있다.

ㅇ특히 산수, 숫자외우기에서의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는 주의 집중력이 낮아 과제가 복잡해지면 상당한 기능저하를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행동관찰을 통한 학습능력을 감안한다면,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에 대한 감별진단이 예상된다.

16. 다음 보기에 내담자의 말에 상담자로서 공감적 반응을 쓰시오(5점)

내담자: 믿을 수가 없어요, 남편이 매일 저녁식사 시간에 맞추어서 귀가하기로 지난주에 여기서 약속했잖아요? 이번 주에 남편이 제 시간에 귀가했어요. 이렇게 약속을 잘 지킬 줄 몰랐어요. 정말 놀랐어요!

ㅇ 그랬군요. 정말 놀라운 일이군요. 남편이 지난주에 한 약속을 지킨 걸 보니 저도 정말 놀랍고 기쁘네요.

17. 다음의 사례에서 연구 절차상 문제점 4가지를 쓰고, 각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6점)

한 임상심리학자는 최근 자신이 개발한 사회공포증 치료의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회공포증이 의심되는 참가자 20명을 선발한후 직접 5회기 동안 치료를 한 후 변화를 살펴보았다. 치료효과 검증을 위해 치료전과 치료후 참가자들에게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자신의 증상을 7점 척도로 평정하게 하였다. 그결과 치료후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 학자는 치료 후 참가자들의 심리검사 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낮게 나왔다는 점을 토대로 자신의 치료법이 효과적이었다고 주장하였다.

ㅇ집단선정 과정에서의 표본의 사전 동질성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표집절차에서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검증해야 한다.

ㅇ실험결과를 검증할 수 있는 표본의 크기에 문제가 있다. 전체 집단을 대표할 수 있도록 참가자 수를 구성해야 한다.

ㅇ통제집단이 결여되어 있어 치료효과에 대한 검증이 어렵다. 치료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ㅇ 치료효과에 대한 적절한 검증절차가 미비되었다. 자기보고식 7점 척도로 치료법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어려우므로 사전-사후-추적검사를 통해 검증해야 한다.

18. 전화로 어떤 여성이 다급한 목소리로 방금 강간을 당했다고 상담을 요청했다. 상담자로서 취할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5가지를 쓰시오(5점)

ㅇ피해자의 안전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연락하고 안전한 장소로 도피시킨다.

ㅇ지역사회 자원을 통해 심리적, 의료적, 법률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ㅇ피해자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의료조치가 필요하다면 구급차를 요청한다.

ㅇ피해자에게 증거를 확보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ㅇ면접상담을 원할 시 면접약속을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