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실기)/연도별 실기복원문제

2020년 제3회 임상심리사2급 실기 기출문제 복원중

상담사 이우 2020. 10. 20. 00:26

1. 정신질환자가 직업재활을 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쓰시오(6점)

ㅇ치료적 효과로서 증상을 완화시키며 재발과 재입원이 감소한다.

ㅇ심리적 이득으로서 자존감 향상, 소속감 등이 생긴다.

ㅇ경제적 이득을 통해 독립적인 삶과 질 높은 생활을 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에서 로저스가 강조한 상담자의 필요충분조건 3가지를 쓰시오(3점)

ㅇ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ㅇ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경험한다.

ㅇ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3. 해결중심치료에서 사용되는 질문기법 3가지를 쓰시오(3점)

ㅇ기적질문

ㅇ척도질문

ㅇ예외질문

4. 어떤 환자에게 MMPI 검사를 실시한 결과, 방어적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검사결과 해석이 어려웠다. 내담자를 대상으로 심리검사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임상심리사가 취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쓰시오(4점)

ㅇ내담자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검사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재실시한다.

ㅇ면담과 더불어 투사적 검사를 실시하여 수검자에 대한 타당한 정보를 수집한다.

5. 보기의 내용에 제시된 사례를 보고 학업성과와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수정의 원리를 제시하고 3가지 방법을 쓰시오(6점)

중학교 3학년인 14세 환아는 평소 학교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며, 거의 매일 아침 등교시간마다 학교가기를 거부하고 있다. 사설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후 의뢰를 받았다. A군은 학교에서 아이들이 자신과 놀아주기는 커녕 괴롭히고 째려본다고 하면서, 학교에 가는 것이 죽고싶을 만큼 싫다고 불평을 늘어놓았다. A군은 어려서부터 태권을 좋아하여 태권도장에 다니고 있고, 골격이 크고 당당한 체구이다. 그러나 중학교에 진학한 후 성적이 최하위로 떨어졌으며, 담임선생님은 최근 실시한 집단지능검사 결과를 보여주었다. A군의 어머니는 A군의 학업문제와 왕따를 당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등의 문제를 호소하였다.

심리평가를 위해 내원했을 때, A군은 무표정한 표정이었고 약간 어눌한 말투와 부정확한 발음 때문에 다시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다. 또한 자신의 문제를 쉽게 포기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대답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듯 매우 짧은 답변으로 일관했으나 이런 경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잦아들었다.

ㅇ 토근경제: 학교에 출석을 잘하면 토큰을 제공한다.

ㅇ주장훈련: 자신의 의사를 안전한 장소에서 표현하게 한다.

ㅇ역할연기: 주변 또래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역할극을 시연한다.

6. 웩슬러 지능검사 중 기본지식(상식) 소검사가 측정하는 영역 5가지를 쓰시오(5점)

ㅇ일반적이고 전반적인 지식의 수준

ㅇ과거 교육적, 문화적 경험 및 독서의 정도

ㅇ지적 호기심, 지식을 추구하는 욕구

ㅇ장기기억 및 의미기업

ㅇ언어적 이해력

7. 임상적 연구나 실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는 임상적 판단 및 통계적 판단을 사용하게 된다. 임상적 판단보다 통계적판단을 사용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장점 및 단점을 각각 2가지씩 쓰시오(4점)

ㅇ장점

- 모호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함으로써 구체적인 예측이 가능하다.

-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오류와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ㅇ단점

- 인간 고유의 심리특성에 대한 수량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 개인의 특유적인 정보들을 간과하기 쉽다.

8. 심리평가자의 역활과 관련하여 심리평가자의 '과학자로서의 자질'과 '예술가로서의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4점)

ㅇ과학자로서의 자질: 심리평가자는 과학자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객관적인 평가, 검증된 검사를 토대로 내담자에 대한 체계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려야 한다.

ㅇ예술가로서의 자질: 심리평가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특성을 검토하고 다양한 심리사회적인 원인에 대한 유연성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9. MMPI 검사 결과 타당도 척도에서 T점수가 L척도 46, F척도 106, K척도 45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임상척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같은 프로파일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의 유형을 3가지 제시하시오(5점)

ㅇ자신의 문제를 과장하여 반응함으로써 주의의 관심이나 도움을 받으려는 사람

ㅇ검사 자체 또는 검사자에게 저항하는 사람

ㅇ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거나 다른 사람을 기만할 목적을 가진 사람

10. 심리치료사가 내담자에 대해 비밀보장을 할 수 없는 상황을 5가지를 쓰시오(5점)

ㅇ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 또는 재산을 해할 위험이 있는 경우

ㅇ내담자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ㅇ아동학대나 성폭력 등 중대한 범죄에 대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ㅇ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지게 된 경우

ㅇ법원의 정보 공개 명령이 있는 경우

11.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는 데 있어서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5가지 쓰시오(5점)

ㅇ내담자와 자주 눈을 맞주며, 시계를 보는 등의 산만한 행위를 삼간다.

ㅇ대화중 고개를 끄덕이거나 '음' 하는 등의 반응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ㅇ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며 내담자의 언어에 맞춘다.

ㅇ내담자 쪽으로 열린 자세를 하며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대한다

ㅇ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에도 충분한 주의를 기울인다.

12. 조현병 양성증상이 있는 경우 임상심리사 대처방법 3가지 쓰시오(6점)

ㅇ정신건강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양성증상 감소와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 처치를 받는다.

ㅇ양성증상 재발과 약화를 방지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치료를 병행한다.

ㅇ자신과 타인에게 위해행동이 나타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자조를 돕는다.

13. 로샤검사의 특수점수에서 특수내용의 종류 3가지를 설명하시오(6점)

ㅇ 추상적 내용(AB): 인간의 지각이나 정서적 경험과 관련되는 내용, 주제가 명백하고 특정한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경우 채점한다.

ㅇ 공격적 내용(AG): 반응의 내용이 M, FM, m 반응에 포함되어 있을 때 채점한다.

ㅇ 협조적 운동반응(COP): M, FM, m 반응에서 둘 이상의 대상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을 때 채점한다.

ㅇ 병적인 내용(MOR): 파괴되고 손상된 사물과 우울한 느낌을 주는 사물 중 한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을 때 채점한다.

14. 상담자가 알고 있어야 할 상담윤리에서 상담시 행동지침 5가지를 쓰시오(5점)

ㅇ상담이 시작되기 전 상담목표, 기법, 시간, 등에 대해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알려준다.

ㅇ개인의 문제로 상담을 지속할 수 없을 경우 미리 내담자에게 알린다.

ㅇ상담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경우 다른 상담사나 전문기관에 의뢰한다.

ㅇ상담종결시 내담자의 요구에 대해 논의하고 사전 안내한다.

ㅇ상담과정 중에서 다른 상담자나 전문가의 논의를 통해 올바른 상담진행과 종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5. 인지행동치료의 ABCDE모델에 기초한 치료계획을 쓰시오(5점)

ㅇ선행사건: 내담자에게 부정적 감정을 일으킨 선행사건을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ㅇ신념: 선행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탐색한다.

ㅇ결과: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나타난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검토한다.

ㅇ논박:내담자의 합리적인 신념에 대해 논박한다.

ㅇ효과: 내담자는 보다 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신념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16. 일반적으로 가족치료를 권하는 이유 2가지를 쓰시오(2점)

ㅇ내담자의 어떤 증상이 역기능적인 가족관계의 영향을 받았을 때

ㅇ내담자의 호소문제가 개인의 문제보다 가족간의 관계 변화에 있다고 판단될 때

17. HTP 검사에서 그림의 크기와 위치가 나타내는 의미 2가지를 쓰시오(8점)

o 그림이 클 때

- 공격성 - 행동화 경향

o 그림이 작을 때

- 열등감 - 낮은 자존감

o 용지의 상단에 있을 때

- 욕구 수준이 높음 - 공상을 즐김

o 용지의 하단에 있을 때

- 불안정감 - 조용한 성격

18. 심리검사 결과 해석시 해석지침 4가지 쓰시오(4점)

ㅇ가능한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ㅇ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한다.

ㅇ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립적이고 무비판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ㅇ상담자의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검사점수에 대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

19. 심리학적 평가보고서를 작성할 때 심리검사 결과와 생활사적 정보의 통합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5점)

ㅇ심리평가는 주호소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평가적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생활사적 정보는 심리검사 결과외에 현재 당면한 문제에 대한 다차원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심리검사 결과가 가진 편향적인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20. 50대 여성의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기본지식 8점, 숫자 6점, 어휘 10점, 산수 7점, 이해 8점, 공통성 9점, 빠진곳찾기 5점, 차레맞추기 6점, 토막짜기 5점, 모양맞추기 6점, 바꿔쓰기 5점이 나왔다. 정신과적 진단 2가지와 고려해야할 사항을 쓰시오(8점)

(1) 정신과적 감별진단 및 고려사항

o 감별진단 ( 주요우울장애 ), ( 범불안장애 )

o 고려사항

- 정신병적 장애

-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기분 장애

- 물질/약물치료로 유발된 우울 또는 양극성 장애

- 성격장애

(2) 신경증적 손상은 없고 남편의 외도로 인한 스트레스인 경우 산수 및 숫자점수에서 상대적 저하와 동작성 검사의 전반적인 저하가 나타나는 것에 대해 설명하시오.

ㅇ 우울증상으로 인해 언어성 지능이 동작성 지능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며, 산수 등 주의집중력이 필요한 과제에서 낮은 수행 능력을 보인다. 정신운동성 지연으로 인해 검사시 쉽게 포기하거나 노력과 에너지가 부족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