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기사 제2회 필기시험(전문사무2) 직업상담사 2급 A형 문제 풀이 중입니다.
제1과목: 직업상담학 |
1. Bodin의 정신역동적 직업 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가. 명료화
나. 비교
다. 소망-방어 체계에 대한 해석
라. 감정에 대한 준 지시적 반응 범주화
[정답 및 해설] 라.
○ Bodin의 상담자 반응 범주 또는 상담기법으로 기출되었음. Bodin의 상담기법은 명료화, 비교,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임.
2. 다음 중 의사결정의 촉진을 위한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 기법의 모자 색상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청색 - 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백색 - 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을 고려한다.
다. 흑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라. 황색 - 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정답 및 해설] 나.
○ 모자 색상별 역할
백색(Information)-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을 고려한다.
노랑(Benefits)-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검정(Judgement)-논리적으로 비판하거나 장애요인을 밝혀낸다.
빨강(Feelings)-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녹색(Creativity)-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파랑(Thinking about thinking)-전체적인 상황을 정의하고 결론을 이끌어낸다.
3. Ginzber가 제시한 직업발달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잠정기 → 환상기 → 현실기
나. 환상기 → 잠정기 → 현실기
다. 성장기 → 탐색기 → 확립기 → 유지기 → 은퇴기
라. 성장기 → 확립기 → 탐색기 → 유지기 → 은퇴기
[정답 및 해설] 나.
○ Ginzber의 진로발달단계: 환상기→잠정기(흥미기-능력기-가치기-전환기)→현실기(탐색기-정교화기-구체화기)
4.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기 위한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나. 자기인식 발전시키기
다. 직업․ 교육상 불만족 원인 규명하기
라. 여가대안 규명하기
[정답과 해설] 라.
○ 흥미사정의 목적은 ① 자기 인식을 발전시키기 ② 직업대안을 규명하기 ③ 여가선호와 직업선호를 구별하기 ④ 직업 · 교육상의 불만족의 원인을 구명하기 ⑤ 직업탐색을 조장하기를 들 수 있다.
5. 다음의 내담자를 상담할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갑자기 구조조정 대상이 되어 직장을 떠난 40대 후반의 남성이 상담을 받으러 왔다. 전혀 눈 마주침도 못하며,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태이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
가. 관계 형성
나. 상담자의 전문성 소개
다. 상담 구조 설명
라. 과제 부여
[정답 및 해설] 가.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가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불안한 상태이므로 먼저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초기 관계형성이 가장 필요하다.
6. 작업동기를 설명하는 강화이론의 주장이 아닌 것은?
가.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은 보상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나.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보상을 할 때 작업동기가 커진다.
다. 보상이 지연되면 작업동기가 줄어든다.
라. 간헐적인 보상을 주면 작업동기가 유지된다.
[해설과 정답] 나. 강화이론은 스키너의 학습이론을 기초로 이루어짐. 보상은 즉시 이루어져야 효과적임.
7. 구직자 및 실업자에 대한 직업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직업상담은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나. 직업상담은 인간의 성격 특성과 재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신뢰관계를 형성한 후 진행되어야 한다.
다. 직업상담은 내담자의 현재 발달단계에 초점을 두고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라.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진로 혹은 직업의 결정이므로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이 포함되어야 한다.
[해설과 정답] 다. 직업상담은 진로발달이론에 기초를 두고 개인의 새로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이루어지기도 한다.
8. Crites는 흥미와 적성을 3가지 변인과 관련지어 포괄적 진단체계를 개발하였다. 다음 중 3가지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충족성 나. 적응성 다. 결정성 라. 현실성
[정답과 해설] 가. Crites는 내담자의 선택·흥미·선택 사이의 일치 원리에 따라 독립적이고 상호배타적인 진단체계를 고안하였다. 적응(adjusted)문제, 우유부단(undecided)의 문제, 비현실성(unrealistic)의 문제로 나누었다.
9. 다음 상담장면은 진로상담의 어떤 편견에 해당하는가?
내담자 1: 앞으로 제가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지 몰라서 검사를 몇 가지 받아보고 싶습니다. 내담자 2: 제가 어떤 일에 적합한지를 알려 줄 수 있는 적성검사 같은 것이 있다면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
가.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나. 일회성 결정에 대한 편견
다. 적성, 심리검사에 대한 과잉신뢰
라. 흥미와 능력개념의 혼동
[정답과 해설] 다.
○ 직업 및 진로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①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진로상담이 정확하며 과학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진로상담의 경우 통계적 추론만 가능하다.
② 일회성 결정에 대한 편견: 한 번의 상담으로 자신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여긴다. 잘못된 생각을 적절하게 지적하고 필요한 단계를 밟아서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③ 심리검사에 대한 과잉 신뢰: 심리검사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할 수 있는 보조수단으로 활용한다.
④ 흥미와 능력 개념의 혼돈: 직업선택에는 흥미와 능력이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생각처럼 관련성이 그리 높은 것은 아니다.
10. Ellis의 비합리적 신념 유형이 아닌 것은?
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고 의지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나. 인간의 문제에는 완전한 해결책이 있다.
다.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
라. 자신이 가치 있다고 인정받으려면 한 가지 영역에서만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하면 된다.
[정답과 해설] 라.
○ Ellis의 비합리적 신념 11가지
①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반드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② 사람이 자기 자신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유능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며, 성취적 이어야 한다.
③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고 악랄하다. 그러므로 그들은 반드시 비난과 처벌을 받아야 한다.
④ 일이 바라는 대로 되지 않으면 이는 끔찍스럽고 대단히 슬픈 일이다.
⑤ 사람의 불행은 외부환경 때문이며, 사람은 이를 극복할 능력이 없다.
⑥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은 항상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커다란 걱정의 원천이 된다.
⑦ 삶의 어려운 일이나 주어진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⑧ 사람은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며, 의존할 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⑨ 과거의 경험이나 사태는 인간의 현재 행동을 결정하며, 사람은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⑩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문제와 혼란에 처했을 때, 자신도 당황할 수밖에 없다.
⑪ 모든 문제는 언제나 바르고 정확하고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며 만약에 이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비극적이다.
11. 초기 면담의 주요 요소 중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토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로 도울 수 있는 요소는?
가. 리허설 나. 계약 다. 감정이입 라. 유머
[정답 및 해설] 가. 지문내용은 리허설임. 자주 나오는 기출문제.
12. Bucher가 제시한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탐색단계 나. 전환단계 다. 분석단계 라. 행동단계
[정답과 해설] 다. Bucher의 집단직업상담은 탐색-전환-행동단계로 이루어진다.
13. 다음과 같은 상담과정의 목표를 제시한 상담이론은?
-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
가. 교류분석적 상담
나. 개인주의상담
다. 실존주의상담
라. 형태주의 상담
[해설과 정답] 나. 아들러의 개인주의상담이론의 기본개념이 열등감 극복과 사회적 관심.
14. 내담자 중심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Rogers의 상담경험에서 비롯된 이론이다.
나. 상담의 기본목표는 개인이 일관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 특정 기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안전하고 허용적인 '나와 너'의 관계를 중시한다.
라. 상담기법으로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내담자 정보탐색,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이 있다.
[해설과 정답] 라. 내담자 중심상담에서는 상담자의 기본적인 태도가 중요하며, 자아와 경험의 일치를 통해 자아를 신장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라)지문 중 내담자 정보탐색, 조언, 설득, 가르치기 기법은 내담자 중심 상담과 관련이 적다.
15. 상담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공감적 이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해야 한다.
나.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수용을 촉진시킨다.
다.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에 자신을 맞춰가는 것이다.
라. 공감적 이해란 지금-여기에서의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해설과 정답] 공감이란 내담자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6. 윌리암슨(Willamson)이 구분한 특성-요인 상담과정 중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분석 → 종합 → ( A ) → 예후 → 상담 → 추수지도 |
가. 문제를 사실적으로 확인하고 원인을 발견한다.
나. 상담에서 학습했던 것은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때 이루어지는 행동을 강화, 재평가, 점검한다.
다. 내담자의 측면을 정리, 재배열하여 전체적인 모습을 그려본다 .
라. 일반화된 방식으로 생활전체를 다루는 것을 학습하는 단계이다.
[해설과 정답] 가. 진단의 단계.
1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생애진로사정의 주요 부분은?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그들 자신의 생활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지 아니면 매일 자발적으로 반응하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가. 진로사정 나. 전형적인 하루
다. 강점과 장애 라. 요약
[정답과 해설] 나. 생애진로사정(LCA)는 초기 면담에서 사용되는 구조화된 면담법으로 진로사정, 전형적인 하루, 강점과 장애, 요약으로 이루어진다. 위 내용은 전형적인 하루를 말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의존적-독립적, 자발적-체계적 성향을 탐구할 수 있다.
18. 카운슬러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한 직업상담사의 기본윤리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상담기법을 활용한다.
나. 상담자는 내담자 개인이나 사회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이 될지라도 개인의 정보를 보호해 줄 수 있는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담임이 확인된 경우라도 초기 구조화된 대로 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라. 내담자에 대한 정보가 교육장면이나 연구장면에서 필요한 경우 내담자와 합의한 후 개인정보를 밝혀 활용하면 된다.
[정답과 해설] 가. 상담윤리에서는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19.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내담자가 지닌 직업상의 문제를 가려내기 위해 실시하는 변별적인 진단검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직업성숙도검사 나. 직업적성검사
다. 직업흥미검사 라. 직업발달검사
[정답과 해설] 라. 포괄적 직업상담에서는 여러 접근법의 다양한 기법들이 활용된다. 내담자의 잠재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진로검사의 역할이 중시된다. 특히 진로상의 문제를 가려내기 위해 진로의식성숙검사. 진로적성검사, 진로흥미검사 등이 주로 사용된다.
20. 다음 상담장면에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자의 개입방법이 옳은 것은?
내담자: 난 자격시험에 합격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상담자: 그동안 선생님은 자격 시험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신 걸로 아는데요. 내담자: 하지만 단념했어요. 내 친구는 자격시험이 어렵다고 했어요. 상담자: 선생님은 자격시험에 불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군요. 그 이유는 친구분이 어렵다고 했기 때문이군요. 그러면 선생님과 친구분과의 공통점을 알아보기로 하죠. |
가. 단순오정보 - 정보제공
나. 구체성 결여 - 구체화시키기
다. 자기인식의 부족 - 은유나 비유쓰기
라. 가정된 불가능성 - 논리적 분석, 격려
[해설과 정답] 라. 내담자는 불가능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격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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