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기사 제2회 필기시험(전문사무2) 직업상담사 2급 A형 문제 풀이 중입니다.
제2과목: 직업심리학 |
1. Ginzber의 진로발달이론에서 현실기의 하위단계가 아닌 것은?
가. 능력기 나. 탐색기
다. 정교화기 라. 구체화기
[정답과 해설] 가.
○ Ginzber의 진로발달단계: 환상기→잠정기(흥미기-능력기-가치기-전환기)→현실기(탐색기-정교화기-구체화기)
2. 다음 중 성격5요인검사(big-5)의 하위요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성실성(conscientiousness)
나. 강인성(hardiness)
다. 외향성(extraversion)
라. 개방성(openness)
[정답과 해설] 나. 성격5요인검사의 하위요인은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 정서적 불안정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있다.
3. 조직감축으로부터 살아남은 종업원들이 전형적으로 조직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이 아닌 것은?
가. 살아남은 자들도 종종 조직에 대한 신뢰감을 상실하곤 한다.
나.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과로하며 종종 불이익도 감수하려고 한다.
다. 일부 사람들은 다른 직무나 낮은 수준의 직무로 이동하는 것을 감수한다.
라. 조직감축에서 살아남은데 만족하며 조직 몰입을 더욱 많이 한다.
[정답과 해설] 라.
○ 기업의 구조조정 또는 조직감축의 경우 살아남은 종업원들은 심리적 고통을 겪게 되고 다양한 형태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를 생존자 증후군(survivor’s syndrome)’이라 부른다. 생존자 증후군의 가장 중요한 형태는 ①직무 혹은 고용에 대한 불안감(job insecurity)이 증가한다. ② 일반적으로 구조조정 후에는 조직의 분위기가 침체되고 사기가 급격히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③ 감원이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경우 종업원들은 분노나 공격적 성향을 드러내어 인간관계가 악화되기 쉽다. ④ 인력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하여 실패할 우려가 있는 혁신적인 업무나 변화를 기피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⑤ 조직구성원들의 이직 의도나 이직률이 높아지는 등 이탈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⑥ 조직과 경영층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외에도 생존자 증후군에 의하여 직무에 대한 만족도의 저하, 과도한 업무부담에 대한 불만 및 창의성 저하와 같은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4. 다음은 진로선택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진로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가?
고등학교 3학년인 A양은 가끔 수업노트를 가지고 공부하는데, 비록 고등학교에서는 그녀가 좋은 성적을 받더라도, 대학에서는 이런 방법이 실패하게 되어 그녀의 노트기록 습관과 학습습관을 수정하게 할지도 모른다. |
가.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나. 환경조건과 사건
다. 학습경험
라. 과제접근기술
[정답과 해설] 라. 크롬볼츠과 미첼은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위 네가지를 들고 있으며, 과제접근기술의 경우 당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에 초점을 둔다.
5. 다음은 진로발달에 관한 어떤 이론의 주장인가?
진로선택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며, 진로발달은 지식구조의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진로상담의 최종목표는 진로문제의 해결자이고 의사결정자인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
가.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나. 인지적 정보처리적 진로이론
다. 가치중심적 진로이론
라. 자기효능감 중심의 진로이론
[정답과 해설] 나. 인지정보처리 이론은 진로 문제를 개인의 인지적인 의사결정의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 즉, 직업적 문제와 갈등의 원인을 개인의 발달적 문제나 사회제도적 차원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유발하고 이를 지각하는 개인의 인지 과정에 두고 있다.
6. 다음 중 Parsons가 제시한 특성-요인 이론의 기본 가설이 아닌 것은?
가. 인간은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나. 직업은 그 직업에서의 성공을 위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지닐 것을 요구한다.
다. 진로선택은 다소 직접적인 인지과정이므로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짝짓는 것이 가능하다.
라. 인성과 동일한 직업환경이 있으며, 각 환경은 각 개인과 연결되어 있는 성격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과 해설] 라. Parsons의 3요인설에 의하면, 개인의 특성과 직업이 요구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합리적 추론을 통해 매칭(matching)하면 개인의 직업만족이 높다는 것이다.
7. 검사 점수의 오차를 발생시키는 수검자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수행 경험
나. 수행 불안
다. 수행 능력
라. 수검 당일의 생리적 조건
[정답과 해설] 다. 수검자 요인의 경우 원인과 통제가 어렵지만, 주로 수검자의 동기, 검사에 대한 경험, 검사에 대한 불안, 특정검사에 대한 지도, 수검자의 생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8. Cattell이 주장한 결정체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선천적인 지능이다.
나. 뇌손상이나 정상적인 노령화에 따라 감소한다.
다. 14세까지는 지속적으로 발달되다가 22세 이후 급격히 감소된다.
라. 개인의 문화적 교육적 경험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환경에 따라 40세 까지 혹은 그 이후에도 발전 가능한 지능이다.
[정답과 해설] 라. (가),(나),(다) 지문내용은 유동적 지능에 대한 내용임.
○ Cattel와 Horn은 지적능력을 연령에 따라 감퇴하는 요소와 연령을 받지 않는 두 요소로 나누어 전자를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으로 후자를 결정체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분류함.
- 유동적 지능은 ① 유동적 지능은 개인이 속하여 살고 있는 문화내용이나 체계적 학습활동과 상관없이 우연적 학습과정(incidental learning process)에서 발휘하는 개인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고력이 정도를 말하는데, 이것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감퇴하는 현상을 보인다. ② 즉 유동성 지능은 타고난 능력과 같아서 그의 경험이나 학습과 상관없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학습을 많이 한다고 해서 더 발달되지 않으며 오히려 시간이 갈수록 점점 감소된다.
- 결정체적 지능은 ① 결정체적 지능은 의도적 학습과정을 통하여 발달되는 것으로 개인이 살고있는 문화 속에서 습득하는 경험과 지식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학습이 많을수록, 경험이 많을수록, 지식을 많이 갖추었을수록 결정체적 지능은 높아진다. ② 이것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이 부분의 지적 능력이 높아질 수 있음을 뜻한다. 즉 연령과 비례하여 결정체적 지능은 상승한다.
9. Lockerk 주장했던 “자신의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비롯되는 유쾌하거나 정적인 감정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직무만족 나. 직업적응 다. 작업동기 라. 직업수행
[정답과 해설] 가. 종업원의 직무에 대한 유쾌하거나 정적인 감정상태를 직무만족이라 함.
10.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활용되며, 교육훈련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데 효과적인 직무분석 방법은?
가. 데이컴법 나. 비교확인법 다. 관찰법 라. 체험법
[정답과 해설] 가. 직무분석법 중 교육과정개발에서 활용되는 기법으로 데이컴법이 있으며, 전문가로 구성하여 단기간 워크숍을 통해 직무분석을 함.
11.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가. 사용 가능한 훈련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고찰
나. 현 시점에서 어떤 훈련이 필요한지에 대한 요구분석
다. 훈련프로그램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계호기 수립
라. 훈련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훈련프로그램 개발
[정답과 해설] 나. 교육과정개발의 일반적인 순서는 요구분석→피드백→프로그램 설계→프로그램 개발→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12. 다음 중 A형 행동유형(Type A Behavior pattern)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시간의 절박감과 경쟁적 성취욕이 강하다.
나. 관상동맥성 심장병(CHD)에 걸릴 확률이 높다.
다. 비경쟁적 상황에서는 타인과의 경쟁심이나 적대감이 이외로 없다.
라.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원천이다.
[정답과 해설] 다. 프리드만과 로젠만의 「A유형 행동과 당신의 심장」이라는 책을 통해 심장병을 유발하는 주요 심리적 요인으로서 A유형 행동을 제시하였다. A유형 행동의 특징 중 지문(다)는 관련이 없다. 일반적으로 A유형의 공통적인 특징은 일을 할 때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공격적이며, 일이 조금이라도 뜻대로 안 되면 쉽게 짜증과 화를 내고, 항상 서두르며 늘 시간에 쫓기듯 살고, 말이 빠르고 격정적이며 휴식도 없이 일을 하는 일중독의 특징을 보인다고 한다.
13. 70명의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들에 대한 적성검사의 타당도 계수가 0.40이었다. 만일, 입사하지 못한 사람들도 포함한 모든 응시자를 대상으로 하면, 검사의 타당도 계수는?
가. 높아진다.
나. 낮아진다.
다. 거의같다.
라. 변하지만 그 방향은 예측할 수 없다.
[정답과 해설] 가. 표본을 확대하면 그에 따라 타당도 계수는 높아진다.
14. 다음 중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Ginzb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된 이론이다.
나. 지나치게 대인관계 지향적이며,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다. 진로성숙은 생애단계 내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발달과업을 통해 획득된다.
라. 직업발달은 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쇠퇴기의 순환과 재순환 단계를 거친다.
[정답과 해설] 나. (나)의 설명은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의 한계로 보인다. Super 이론의 경우 자아개념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5. 다음 설명은 어떤 학자의 진로지도 및 선택이론에 해당되는가?
직업발달을 이해하려면 먼저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의 위계(Hierarchy of Needs)이론을 머리에 두어야 한다며, 유아기의 경험과 직업선택에 관계되는 5가지의 가설을 수립하였다. |
가. 로(Roe) 나. 수퍼(Super)
다. 홀랜드(Holland) 라. 터크맨(Tuckman)
[정답 및 해설] 가. Roe는 유아기의 경험, 특히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에 따라 정서집중형(과보호형-과잉요구형), 회피형(무시형-거부형), 수용형(무관심형-애정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러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구조가 직업군을 선택한다고 보았다(Maslow의 욕구이론의 영향)
16. 실업자의 직업전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실업자는 나이가 많을수록 취업제의를 받는 비율이 감소한다.
나. 조직에서는 청년기, 중년기, 정년 전 등 직업경력의 전환점에서 적절한 훈련 내지 지도조언을 실시하는 경력개발계획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다. 직업상담에서 실업자에게 생애훈련적 사고를 갖도록 조언하고 촉구하고 참여하도록 권고하여야 한다.
라. 직업전환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한 직업에 계속해서 종사해야 한다.
[정답과 해설] 라. 기술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평균 3~4번 정도의 직업전환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전환을 위기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직업탐색의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17. 지능검사 점수와 학교에서의 성적간의 상관계수가 0.30일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지능검사를 받은 학생들 중 30%가 높은 학교성적을 받을 것이다.
나. 지능검사를 받은 학생들 중 9%가 높은 학교성적을 받을 것이다.
다. 학교에서의 성적에 관한 변량의 9%가 지능검사에 의해 설명될 것이다.
라. 학교에서의 성적에 관한 변량의 30%가 지능검사에 의해 설명될 것이다.
[정답과 해설] 다. 상관계수를 통해서 결정계수를 구할 수 있으며, 결정계수 해석시 “어떤 변수(지능)는 다른 변수(성적)의 변동을 몇 % 설명하고 있다”로 해석이 가능, 따라서 위 문제는 "학교에서의 성적에 관한 변량의 9%가 지능검사에 의해 설명될 것이다."로 기술된다. 참고로 상관계수나 결정계수는 통계분석방법 중에 희귀분석에서 사용하는 통계량임. 위 문제의 경우 상관계수가 0.30이기 때문에 결정계수는 0.30*0.30=0.09이 된다. 지난 기출문제임.
18. 다음 사례에서 A씨가 해당하는 Holland의 직업성격유형은?
A씨는 분명하고 질서정연한 것을 좋아하고, 체계적으로 기계를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성격은 솔직하고, 말이 적으며, 고집이 있는 편이고, 단순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
가. 탐구적(investigative) 나. 진취적(enterprising)
다. 현실적(realistic) 라. 관습적(conventional)
[정답과 해설] 다. 위 설명은 현실형에 대한 것임.
19. A씨는 회사에 입사할 때 적성검사와 흥미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A씨는 영업부에 배치되었고, 최근에 A씨의 영업실적이 평가되었다. A씨가 입사시 실시한 검사점수와 최근에 측정한 영업실적과의 상관계수를 통해 측정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 동시타당도 나. 예언타당도
다. 구성타당도 라. 수렴타당도
[정답과 해설] 나. 예언타당도란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다른 준거검사들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이다. 즉, 미래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사를 실시해 나온 점수와 시간이 흐른 뒤 피험자의 행위를 측정하여 점수와 행위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한다. 예를 들면 인사 선발시 적성검사 점수와 6개월이나 1년 정도의 기간이 흐른 후에 직무만족도나 업무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할 수 있다.
20. 다음 중 적성검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개인의 기본적인 적성수준을 알려준다.
나. 원하는 취업분야의 적성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다. 각 적성에 부합한 직장 분야 및 종류를 시사해준다.
라. 대학의 학과나 계열선택에 도움이 될 각자의 적성수준을 알려준다.
[정답과 해설] 나. 적성검사(aptitude test)는 다양하고 특수한 능력(적성) 등을 측정하여 특수한 직종에 맞는 사람을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진로상담에서는 학생의 적성과 흥미, 가치관 등의 정보를 활용해 학생에게 맞는 직업이나 직업군을 추천하기도 한다. (나)지문의 경우 개인이 가진 고유한 적성탐색이 아니라 취업분야의 적성으로 기술되어 있어 틀린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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