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직업심리학] 검사 결과의 채점, 해석, 통보

상담사 이우 2011. 8. 15. 23:52

4-3. 검사 결과의 채점, 해석, 통지

[2004년 1회] 심리검사의 해석과정 유의점에 대해서 쓰시오.

[2008년 1회]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해야 할 사항 4가지를 기술하시오.

[2007년 3회] 틴슬리(Tinsley)와 브래들리(Beadley)가 제시한 심리검사 결과 해석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

[2002년 1회] 부정적인 심리검사 결과가 나온 내담자에게 검사결과를 통보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해설]

○ 심리검사 해석시 유의해야 할 사항

① 심리검사의 결과 해석은 충분한 교육 및 훈련을 받은 사람이 해야 한다.

② 검사와 피검사자, 검사조건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③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 규준집단의 특성 등 검사와 관련된 정보를 상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④ 기계적 해석보다는 검사점수를 해석할 때 개인정보도 참조하여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검사의 점수가 동일하더라도 각 하위검사의 항목을 고려한 질적인 분석을 한다.

⑥ 피검사자의 영향을 주었을지도 모르는 검사조건, 피검사자의 일시적인 정서상태나 신체상태, 검사에 대한 사전 경험 등도 고려해야 한다.

 

○ Tinsley & Bradley(1986, 1988)는 결과 해석의 4단계를 제시하였다.

① 첫 번째 단계는 해석준비기로 내담자가 검사 자체와 점수 의미에 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 등을 심사숙고해 본다.

② 두 번째 단계는 내담자가 검사결과 해석을 듣고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③ 세 번째 단계는 정보를 실제로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해석 단계로 검사 결과에 대한 의미를 고려하여 솔직하게 전달한다. 예를 들어 직업적성검사의 점수가 어떤 직업분야에 대해 생각보다 낮게 나왔을 경우 성공하려면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 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 된다는 의미이지, 꼭 그 분야의 직업에서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닌 것이다.

④ 네 번째 단계는 상담결과에 대한 의견을 같이 나누고, 내담자가 결과를 어떻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며 그들이 검사를 통해 알게 된 내용들과 그 외의 도구 활용 결과나 관련 자료들을 잘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추후활동의 단계이다.

 

○ 검사결과의 통보

① 일반적으로 통지받을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검사결과를 전달해야 한다.

② 통보받는 사람들의 교육수준이나 검사에 대한 이해를 참작해서 알려주어야 한다.

③ 검사결과가 한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거나 오해의 여지가 있을 때는 더욱 주의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④ 특히, 부정적인 심리검사 결과가 나온 내담자의 경우에는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해석의 기회를 갖는 것이 좋다. 검사결과에 대한 오해가 없도록 검사점수의 한계와 해석상 유의점을 함께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검사점수의 통보를 단순한 점수의 통보가 아니라 상담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전반적인 상담자-내담자 관계 속으로 끌어들이고, 검사결과를 가능한 한 내담자가 제기한 특정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해결책으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