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중심 상담이론
[기출문제]
[2006년 1회]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07년 3회]Rogers는 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으며, Pattersons도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보았다.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08년 1회]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가 말하는 자기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과 행동특성을 기술하시오. [2008년 1회]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년 3회]Rogers가 제시한 상담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2008년 3회]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를 쓰시오. [2008년 3회]인간중심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3가지를 쓰시오. [2009년 3회]Rogers는 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으며, Pattersons도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보았다.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10년 수시]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인간에 대한 철학적 기본가정 5가지를 쓰시오. |
[기출통합형]
[2001년 1회]인간적(비지시적) 상담기법과 특성-요인이론(지시적)상담을 비교하시오. [2008년 3회]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행동수정 및 인지적 접근은 모든 심리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4가지 상담이론들의 공통적인 접근방법 3가지를 쓰시오. [2010년 2회]내담자중심 직업상담과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차이점을 2가지 설명하시오. |
[분석]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에서는 주로 상담자의 기본적인 태도와 관련된 문제가 자주 출제되며, 전반적으로 인간관, 상담자의 태도, 상담관계의 필수조건 등에 상담이론 전반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매년 1문제 이상 내담자중심 직업상담모형과 연계하여 기출되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 > 기출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0) | 2011.08.20 |
---|---|
행동주의 상담이론 (0) | 2011.08.20 |
정신분석상담이론 (0) | 2011.08.18 |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0) | 2011.08.18 |
Butcher 와 Tolbert 집단 직업상담 (0) | 201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