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적 관점
- Jean Piaget는 인지발달적 관점을 제창했다.
- 이 이론은 아동을 인지도식을 구축하는 능동적 탐색자로 보며, 동화와 조절 과정은 아동이 비평형상태(아동의 이해와 사실 사이의 모순)를 해결하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인지발달을 불변적 순서로 이루어진 4단계로 기술했다.
※ 불변적 발달순서: 순서대로 일어나는 각 발달은 다음 발달의 선행조건이기 때문에 특정 순서로 진행되는 일련의 발달.
• 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
대략의 연령 |
단계 |
경험표상의 주된 도식과 방법 |
중요한 발달 |
출생~2세 |
감각운동기 |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영아는 감각운동 능력을 사용한다. 출생시 영아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선천적인 반사만을 갖고 있다. 감각운동기 말경에, 영아들은 복자한 감각운동 협응이 존재함을 배운다. |
영아들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원시적 감각을 획득하며, 대상들이 자기의 시야에서 벗어났을 때도 계속 존재함을 배운다(대상영속성). 그리고 행동적 도식을 내면화해서 심상이나 정신적 도식을 만들기 시작한다. |
2~7세 |
전조작기 |
아동은 환경은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고 이해하는 데 상징적 표현(심상과 언어)을 사용한다. 아동은 겉으로 보이는 방식에 따라 사물과 사건에 반응한다. 사고는 자기중심적인데, 이는 아동이 모든 사람이 자기가 보는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본다고 생각하는 것을 뜻한다. |
아동들은 놀이활동을 통해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항상 자기가 하는 것처럼 세상을 지각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한다. |
7~11세 |
구체적 조작기 |
아동은 인지조작(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인 정신적 활동)을 획득하고 사용한다. |
아동은 외양에 더 이상 속지 않는다. 인지조작에 의지해서 아동들은 일상세계의 사물과 사상들 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아동은 타인의 행동과 그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을 관찰함으로써 동기를 추론하는데 더 능숙해진다. |
11세 이상 |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의 인지조작은 그들이 조작에 대한 조작(사고에 대한 사고)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재조직화된다. 사고는 체계적이고 추상적이다. |
논리적 사고는 더 이상 구체적이고관찰가능한 것에 한정되지 않는다. 청소년은 가설적 문제에 대한 생각을 즐기며, 그 결과로 보다 더 이상주의적이 된다. 그들은 여러 개의 가능한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하고 정확한 답을 찾는 것을 가능케 해주는 체계적인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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