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평가질문지: PAI(Personality Assessment Inventory)
1991년 미국의 심리학자 Morey가 성격과 정신병리를 평가하기 위한 객관검사로 임상장면에서 환자나 내담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자기보고형 검사이다. 원래 18세 이상의 성인의 임상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제작하였다. 즉 정상적으로 적응하고 있는 사람의 성격을 평가하기 위한 성격검사는 아니다. 한국에서는 18세 미만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고등학생 규준을 포함하고 있어 청소년상담에 활용되고 있다.
344문항의 성인용 검사(PAI)와 청소년용 검사(PAI-A)가 있으며, 168문항의 단축형 청소년검사가 있다. 표준척도는 4개의 타당도 척도, 11개의 임상척도, 5개의 치료척도, 2개의 대인관계 척도가 있으며, 임상과 연구 도구로서 활용도가 높다.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http://kops.co.kr/ment/ment02.php?tt=T07&ptype=view&code=P00067
[척도와 하위척도에 대한 기술]
척 도 (척도명/문항수) |
설 명 |
타당성척도 | |
비일관성(ICN/10) |
문항에 대한 반응과정에서 수검자의 일관성있는 반응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정적 또는 부적 상관이 높은 문항 쌍. |
저빈도(INF/8) |
부주의하거나 무선적인 반응태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정신병적 측면에서 중립적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극단적으로 인정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문항들. |
부정적 인상(NIM/9) |
지나치게 나쁜 인상을 주거나 꾀병을 부리는 태도와 관련이 있으나 임상집단에서는 이렇게 반응할 비율이 매우 낮음. |
긍정적 인상(PIM/9) |
자신을 지나치게 좋게 보이려 하며 사소한 결점도 부인하려는 태도. |
임상척도 | |
신체적 호소(SOM/24) |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집착과 신체화장애 및 전환증상 등의 구체적인 신체적 불편감을 의미하는 문항들. 전환(SOM-C/8), 신체화(SOM-S/8), 건강염려(SOM-H/8)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불안(ANX/24) |
불안의 상이한 여러 특징을 평가하기 위해 불안현상과 객관적인 징후에 초점을 둔 문항들. 인지적(ANX-C/8), 정서적(ANX-A/8), 생리적(ANX-P/8) 불안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불안관련장애(ARD/24) |
구체적인 불안과 관련이 있는 증상과 행동에 초점을 둔 문항들. 강박증(ARD-O/8), 공포증(ARD-P/8), 외상적 스트레스(ARD-T/8)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우울(DEP/24) |
우울의 증상과 현상에 초점을 둔 문항들. 인지적(DEP-C/8), 정서적(DEP-A/8), 생리적(DEP-P/8)우울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조증(MAN/24) |
조증과 경조증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증상에 초점을 둔 문항들. 활동수준(MAN-A/8), 과대성(MAN-G/8), 초조성(MAN-I/8)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망상(PAR/24) |
망상의 증상과 망상형 성격장애에 초점을 둔 문항들. 과경계(PAR-H/8), 피해망상(PAR-P/8), 원한(PAR-R/8)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정신분열병(SCZ/24) |
광범위한 정신분열병의 증상에 초점을 둔 문항들. 정신병적 경험(SCZ-P/8), 사회적 위축(SCZ-S/8). 사고장애(SCZ-T/8) 등 세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경계선적특징(BOR/24) |
불안정하고 유동적인 대인관계, 충동성, 정서적 가변성과 불안정, 통제할 수 없는 분노 등을 시사하는 경계선 성격장애의 특징에 관한 문항들. 정서적 불안정(BOR-A/6), 정체성 문제(BOR-I/6), 부정적 관계(BOR-N/6), 자기손상(BOR-S/6) 등 네 개의 하위척도가 있음. |
반사회적 특징(ANT/24) |
범죄행위, 권위적 인물과의 갈등, 자기중심성, 공감과 성실성의 부족, 불안정, 자극추구 등에 초점을 둔 문항들. 반사회적 행동(ANT-A/8), 자기중심성(ANT-E/8), 자극추구(ANT-S/8)등 세 개 하위척도가 있음. |
알코올문제(ALC/12) |
문제적 음주와 알코올 의존적 특징에 초점을 둔 문항들. |
약물문제(DRG/12) |
약물사용에 따른 문제와 약물의존적 특징에 초점을 둔 문항들. |
척 도 (척도명/문항수) |
설 명 |
치료척도 | |
공격성(AGG/18) |
언어적 및 신체적 공격행동이나 공격적 행동을 자극하려는 태도와 관련된 분노, 적대감 및 공격성과 관련된 특징과 태도에 관한 문항들. 공격적 태도(AGG-A/6), 언어적 공격(AGG-V/6), 신체적 공격(AGG-/6) 등 세 개 하위척도가 있음. |
자살관념(SUI/12) |
무력감과 자살에 대한 일반적이고 모호한 생각에서부터 자살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에 이르기까지 자살하려는 관념에 초점을 둔 문항들. |
스트레스(STR/8) |
가족, 건강, 직장, 경제 및 다른 중요한 일상생활에서 현재 또는 최근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항들. |
비지지(NON/8) |
접근이 가능한 지지의 수준과 질을 고려해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부족에 관한 내용. |
치료거부(RXR/8) |
심리적, 정서적 측면의 변화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예언하기 위한 척도로 불편감과 불만감, 치료에 참여하려는 동기,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개방성 및 책임을 수용하려는 의지 등에 관한 문항들. |
대인관계척도 | |
지배성(DOM/12) |
대인관계에서 개인적 통제와 독립성을 유지하는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대인관계척도로 대인관계적 행동방식을 지배와 복종이라는 차원으로 개념화. 점수가 높은 사람은 지배적이고 낮은 사람은 복종적임. |
온정성(WRM/12) |
대인관계에서 지지적이고 공감적인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대인관계를 온정과 냉담차원으로 개념화. 점수가 높은 사람은 온정적이고 외향적이지만 낮은 사람은 냉정하고 거절적임. |
[PAI의 장·단점]
1. 임상적 유용성: 다양한 임상장면과 관련된 수많은 척도들로 환자의 어려움에 대한 정보와 중요한 영역에서 전반적인 평가를 제공하며, 진단 및 치료적 결정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검사 및 채점의 간편성: 자기보고형 검사 중 가장 낮은 독해수준, 손 채점이 가능하다.
3. 객관적인 표준화 대상: 내담자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 제공하고, 대규모의 프로파일 자료 이용이 가능하다.
4. 심리측정적 적절성: 신뢰도 매우 우수하며, 표준 오차가 매우 적어 치료와 관련된 작은 변화도 확인이 가능하다.
5. 비용-효율성: 비용이 저렴하며, 검사와 채점에 전문적인 시간이 거의 필요 없다.
6. 해석의 용이성: 프로파일로 제공되므로 이해가 용이하다.
7. 자기보고형 질문지의 제한점을 가진다. 즉, 척도의 항목들은 의도적으로 조작될 수 있다.
8. 내용 범위의 제한으로 인해 모든 임상적 증후군을 다 반영해 주지는 못한다.(섭식장애, 성기능 장애, 해리성 장애 등을 확인할 정보가 거의 없다.)
9. 임상도구로 정상적인 인격 구조의 내용 범위에는 제한적이다.
이번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에 PAI 타당도 척도에 관한 설명을 묻는 문제가 있지 않았나 기억하는데, 정확하지 않다. 왜 청소년상담사 시험은 문제지를 회수해가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다. 시험문제에 대한 내용을 알아야 자신의 점수도 점검하고, 틀린 문제도 서적이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면서 공부하는 것 아닌가? 국가자격시험 중 문제지를 회수해가는 자격증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직업상담사의 경우 1차 필기시험은 문제지를 본인이 가져갈 수 있지요. 그리고 사회복지사1급도 이전에는 회수했지만, 시험의 공정성, 난이도, 변별력을 위해 시험응시자가 가져가고 있다고 하지요. 그런데 청소년상담사는 왜? 문제복원때문에 이 골치를 앓고 있어야 하는지 하면서도 모르겠다. 내년 시험을 위한 준비로 이것 저것 찾아보고 있지만, 개인의 기억에만 의존하다 보니...영 어렵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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