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에 언급된 언어습득장치(LCD)
박스로 LCD 등 지문이 3~4개 정도 나열하고 이것을 주장한 이론을 찾는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기출지문의 전부를 다 알수는 없었지만, LCD 언급 지문을 보고 생득이론을 찍었다는 것이지요. 다른 지문들은 처음 보는 것 투성이라 오래갈수록 기억도 안 나네요.
발달이론 중 언어발달과 관련된 생득주의이론의 설명
- 아동의 언어습득은 외부의 언어자극에만 의존하기 보다 언어의 규칙을 추상화할 수 있는 생득적인 능력에 의존한다.
- 언어습득에 대한 생물학적 능력이 선천적으로 아동에게 있다는 가정하는 것이다.
- 영어나 한국어 등 모국어가 달라도 모두 옹알이를 거쳐 1세 경에 첫 단어를 말하고 18개월 무렵 두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 경험적 증거에 기초한 이론이 아니라 가설적인 이론의 입장이다.
- 문법발달에 대한 설명과 보편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개념화하고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준비도 활동을 제공하는데 기여하였다.
- Chomsky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언어습득장치(LAD)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또한 세상의 모든 언어에는 공통적인 문법구조인 보편문법이 있고 생득적인 능력에 의해 문장변형규칙을 적용함으로써 아동이 문법구조에 맞는 적절한 문법 산출 능력을 가진다고 한다.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학 연표 (0) | 2015.07.27 |
---|---|
제1장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0) | 2015.07.26 |
Bronfenbrenner의 체계중 청소년사회복지센터는? (0) | 2013.04.03 |
수퍼(Super)의 진로발달 단계 (0) | 2013.04.01 |
Mary Ainsworld의 낯선 상황(Strange situation) (0) | 2013.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