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3. Holland 직업흥미검사
○ 직업흥미의 의미
직업흥미는 특정 직업이나 직업군, 또는 해당 직업에서의 전형적인 직무에 대한 선호 정도와 그 작업에서의 주된 활동을 취하려는 선호적, 선택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 직종에서의 적응이나 성공 가능성을 위한 일종의 준비도(readiness)라 할 수 있다.
○ Holland 이론의 기본과정과 주요 개념
1. 기본가정 4가지
(1) 대부분의 사람은 6가지 흥미유형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2) 우리들이 살아가는 생활환경에도 6가지 환경모형이 있다.
(3)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런 특징들과 부합되는 문제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환경을 추구한다.
(4) 개인의 행동은 자신의 흥미와 환경적 특성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2. 주요 개념
(1) 일관성: 사람의 성격유형과 환경유형간의 관계에 있어서 어떤 유형의 쌍들은 다른 유형의 쌍들에 비해서 더 밀접한 관계에 있다.
(2) 변별성: 어떤 성격과 환경은 다른 성격이나 환경에 비해서 더욱 두드러지게 구별될 수 있고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3) 정체성: 개인의 정체성과 환경에 대한 정체성이 얼마나 분명하고 안정되어 있는가를 의미한다.
(4) 일치성: 성격 유형과 환경의 유형이 일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수리적 계산: 성격유형들 또는 환경유형들 간의 거리가 짧을수록 이론적 인접성 혹은 관련성이 더 높다.
○ 직업흥미의 6유형(RIASEC)
(1) 현실형: 전기와 기계와 관련된 행동들을 좋아하며 사회성이 필요한 직업이나 상황은 피하려는 경향을 보임.
(2) 탐구형: 물리적 현상이나 생물학적 현상 또는 문화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함. 반면에 남을 설득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인 활동이나 반복적인 활동을 싫어함.
(3) 예술형: 창작활동 등 자유로우며, 비체계적인 활동을 선호하나, 분명하고 체계적이며 질서정연한 활동은 싫어함.
(4) 사회형: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실을 알려주고 훈련시키며 키우고 돌보는 것과 같은 활동을 좋아하는 반면, 물질이나 도구 또는 기계를 다르는 일과 같은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함.
(5) 진취형: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득을 얻은 활동을 좋아하면서, 관찰을 필요로 하거나 상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함.
(6) 관습형: 분명하고 정돈되며 체계적인 일을 좋아하는 반면, 자유롭고 열성적이며 탐험적이거나 비조직적인 활동을 싫어함.
○ 6가지 환경모형에 관한 설명
(1) 현실적 환경: 대상이나 도구, 기계나 동물을 다룰 때 분명하고 질서정연하여 체계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환경적 요구와 기회가 있으며, 실재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지배한다.
(2) 탐구적 환경: 대상․도구․기계․동물 등을 다룰 때에 상징적이고 체계적이며 창의적으로 관찰하고 탐구하는 환경적인 요구와 기회가 있으며 또한 탐구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지배한다.
(3) 예술적 환경: 불분명하고 자유롭고 비체계적인 예술작품이나 생산물을 만드는 환경적 요구와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예술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지배한다.
(4) 사회적 환경: 사람을 키우고 돌보며 훈련시키고 정보를 알려주며 계몽하는 환경적인 요구와 기회가 있으며, 또한 사회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지배한다.
(5) 진취적 환경: 자기흥미의 목표나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른 대상을 조정하는 환경적 요구와 기회가 있으며 진취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지배된다.
(6) 관습적 환경: 자료를 기록하고 계획에 따라 정리하는 등 분명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으로 자료를 다루는 일들에 대한 환경적 요구와 기회가 있으며, 관습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지배한다.
○ 한국고용정보원 상담자 매뉴얼
http://www.work.go.kr/ext_youth/e_book/youth_ebook/manual.html
○ 한국진로상담연구소(http://www.teensoft.net/)
한국가이던스(http://www.guidance.co.kr/)
- 홀랜드 적성탐색검사/홀랜드 진로발달검사/홀랜드 전공탐색검사/홀랜드 진로탐색검사
[홀랜드 적성탐색검사] 저자: 안창규. 안현의 공저 목적: 진학학교선택, 전공선택, 직업선택, 평생의 진로방향 및 생활방식의 확인. 대상: 고등학교3년, 대학생, 성인. 검사시간: 50분/324문항
-검사의 특징: 이 검사는 미국의 저명한 진로 심리학자인 John L.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 C )을 측정하고 이렇게 측정된 진로유형(성격유형)에 따라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검사는 진로탐색검사에 직업가치척도와 능력평정척도를 추가하여 제작된 것으로 주로 고등학교 3학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구성된 검사로서 자가채점용( A형)과 컴퓨터채점용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검사의 내용 구성 1. 진로유형의 사전탐색 및 전공학과, 직업에 대한 사전탐색 2. 영역별검사(활동적흥미, 성격, 유능감, 가치, 직업흥미, 능력평정) 3. 진로유형코드, 전공학과및 직업찾기 전산용 검사는 RIASEC 각 영역별로의 분포, 진로유형, 전공학과, 직업, 그리고 현실적 제한점을 고려한 의사결정 방법이 제시됩니다. 자가채점용은 주로 개인상담 내지는 집단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검사입니다.
-검사의 활용
1. 진로탐색검사와 동일하게 중학교 2학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학교선택, 전공 및 직업선택에 대한지침으로 활용됩니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들의 진학 및 직업선택을 위한 의사결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습니다. 2.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등의 선택에 유용한 지침이됩니다. 3. 신입사원의 채용시 직무배치를 위한 지침을 제공해 줍니다. 4. 직업의 변동 즉 이직, 전직 등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여가생활, 배우자 선택, 부부간의 성격적 이해와 관계개선 및 인간관계의 이해, 시민적 봉사나 역할의 결정, 정년 후 은퇴시의 생활방식 등등 생애 진로상담의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 워크넷 청소년 직업흥미검사(개정)
http://www.work.go.kr/supportAndCounsel/psychologyTest/TestGuidance19.jsp?m=3&s=1&menuId=M200800003
○ 워크넷 직업선호도 검사 S형(성인)
http://www.work.go.kr/supportAndCounsel/psychologyTest/TestGuidance05.jsp?m=3&s=1&menuId=M200800003
○ 워크넷 직업선호도 검사 L형(성인)
http://www.work.go.kr/supportAndCounsel/psychologyTest/TestGuidance06.jsp?m=3&s=1&menuId=M200800003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ction.4 직업흥미검사에 대한 해석 (0) | 2011.04.14 |
---|---|
section.7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심리검사 (0) | 2011.04.14 |
9. 진로관련이론에 따른 직업심리검사의 개념 (0) | 2011.04.13 |
section.8 진로관련 검사 추천 목록 (0) | 2011.04.12 |
section.2 직업적성검사 (0) | 2011.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