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진로관련이론에 따른 직업심리검사의 개념
1. 특성요인이론과 직업심리검사
○ Parsons에 의해 제기된 특성요인이론의 주요한 가정은 개인마다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자신만의 능력 및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의 평가는 진로상담의 주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되고 개인의 진로결정은 측정된 특성, 특히 능력에 기초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개인차의 구명은 진로검사의 주요한 역할로 자리 잡게 된다. 따라서 직업심리검사는 각 개인의 차이를 구명하기 위해 능력 및 특성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검사도구라고 할 수 있다.
○특성요인이론이 직업심리검사에 미친 영향을 보면 ⓵개인차 변인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 ⓶인터뷰나 자기분석을 통한 종합적인 평가과정을 시도하였다는 점, ⓷자신에 대한 다양한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이다.
2. 사람-환경 일치이론과 직업심리검사
○ 사람-환경 일치이론(person-environment congruence)은 특성요인이론에서 발생된 이론으로 진로검사관련 이론에 미친 영향은 다음과 같다.
⓵ 특성요인이론은 능력과 같은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에 초점을 두었지만, 사람-환경 일치이론은 인지적 과정과 정의적 과정에 대한 평가도 관심을 가졌다.
⓶ 특성요인이론은 양적 검사도구 즉,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통한 평가를 중시했지만, 사람-환경 일치이론에서는 양적 검사도구 뿐만 아니라 임상정보를 제공해주는 검사도구와 질적 검사를 통해 개인을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한다.
⓷ 특성요인이론에서는 객관적 검사도구의 제공과 해석이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로 설정되어 내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수동적인 객체로 존재하지만 사람-환경 일치이론에서는 검사도구의 선정 및 검사도구의 활동을 통한 의사결정을 포함한 전반적인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는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 사람-환경 일치이론도 진로의사결정을 위한 정확한 자기이해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직업심리검사는 직업적 환경의 관점에서 개인이 적절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 흥미,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검사도구라고 할 수 있다.(Holland의 유형론적 접근이론과 Dawis & Lofquist 일 적응 이론특성요인이론)
3. 발달이론과 직업심리검사
○ 발달이론(developmental theory)은 진로검사결과를 통해 개인의 진로탐색기회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킨다고 보았다. 발달이론에서는 진로검사를 통해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는 것보다는 일생동안의 진로패턴을 알아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로성숙의 측정과 개인사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 최근의 발달이론에서는 진로성숙 뿐만 아니라 장애요인, 불안, 진로와 관련된 인지적 요소에 대한 평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진로검사는 개인의 진로성숙도 외에도 진로의사결정의 수준 및 장애요인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4. 사회학습이론과 직업심리검사
○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직업심리검사를 진단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학습경험을 촉진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한다. 이에 따라 검사결과는 내담자가 교육적 또는 직업적 환경과 어떻게 일치시켜 나가는가를 보기 위해 사용되고 새로운 학습경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활용된다.
○ 직업심리검사 자체가 학습경험에 대해 규정되지는 않지만 내담자가 학습했던 선호도, 기술, 믿음 등을 확인시켜주며 앞으로 학습해야 할 추가적인 선호도, 기술, 믿음 등을 제공해 주 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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