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학개론

유아기의 발달과정과 특징

상담사 이우 2015. 8. 4. 21:16

5) 유아기: 대략 2세 말에서 6세까지로 아동전기 또는 학령전기라고 한다.

유아기의 특징은 신체적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다소 느린 경향이 있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분화되고 정교한 발달을 보인다. 심리적 발달은 언어발달과 더불어 학습, 지각, 추론 및 기억 발달을 통하여 타인과의 접촉범위가 넓어지고 아울러 관계의 질적, 양적 발달이 향상된다.

 

(1)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

신체 발달로 인해 근육이나 골격의 발달과 더불어 운동능력이 점차 분화되고 정교해진다.

걷기, 뛰기, 멈추고 도약하기 등을 통하여 균형잡기와 방향잡기 및 운동능력을 발달시킨다(2~3).

기구를 사용하여 종합적인 운동협응을 할 수 있다(5~6)

대소변 통제는 개인차가 있지만 약 2세부터 가능하다. 그러나 개인차를 무시한 부모의 강압적인 배변훈련이나 질책은 정서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시기에 특정하게 고착된 유아는 완전하고 융통성 없는 강박적 성격이나 지나친 소유욕을 갖는 항문애 성격이 되기 쉽다(프로이드).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운동기술과 사회적 관계가 발달한다.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운동은 그리기이다. 대체로 자기 중심적이며 상징적인 특징이 있다.

 

(2) 인지능력의 발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로 지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지각의 발달과정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지각, 형태지각, 공간지각이 점진적으로 발달한다(연속개념-직관적 시간개념-조작적 시간개념의 획득/피아제: 전조작기)

사물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양과 질은 변화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능력인 보존개념의 획득이 시작된다.

 

(3) 정서발달

유아의 정서표현의 발달은 초기에는 울거나 신경질을 내는 것과 같은 전체적인 표현으로부터 눈물흘리기, 울상짓기 등의 부분적이고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뀐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외현적인 정서표현은 억제되고 내적 경험으로 바뀐다.

공포, 분노, 질투, 복합적인 울음, 애정 등이 있다.

 

(4) 성격과 사회성의 발달

성유형화: 자신의 성유형에 맞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기의 사회관계는 또래나 친구를 통한 관계가 시작되고 확대된다. 그러나 부모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부모의 양육방식: 민주형/통제형)

유아의 사회회에서 유아가 행동한 결과에 대한 보상과 처벌이 큰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상황에서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내면화한다.

정신분석에서는 무의식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동일시가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