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유아기: 대략 2세 말에서 6세까지로 아동전기 또는 학령전기라고 한다.
유아기의 특징은 ① 신체적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다소 느린 경향이 있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분화되고 정교한 발달을 보인다. ② 심리적 발달은 언어발달과 더불어 학습, 지각, 추론 및 기억 발달을 통하여 타인과의 접촉범위가 넓어지고 아울러 관계의 질적, 양적 발달이 향상된다.
(1)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
① 신체 발달로 인해 근육이나 골격의 발달과 더불어 운동능력이 점차 분화되고 정교해진다.
② 걷기, 뛰기, 멈추고 도약하기 등을 통하여 균형잡기와 방향잡기 및 운동능력을 발달시킨다(2~3세).
③ 기구를 사용하여 종합적인 운동협응을 할 수 있다(5~6세)
④ 대소변 통제는 개인차가 있지만 약 2세부터 가능하다. 그러나 개인차를 무시한 부모의 강압적인 배변훈련이나 질책은 정서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⑤ 이 시기에 특정하게 고착된 유아는 완전하고 융통성 없는 강박적 성격이나 지나친 소유욕을 갖는 항문애 성격이 되기 쉽다(프로이드).
⑥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운동기술과 사회적 관계가 발달한다.
⑦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운동은 그리기이다. 대체로 자기 중심적이며 상징적인 특징이 있다.
(2) 인지능력의 발달
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로 지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② 지각의 발달과정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지각, 형태지각, 공간지각이 점진적으로 발달한다(연속개념-직관적 시간개념-조작적 시간개념의 획득/피아제: 전조작기)
③ 사물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양과 질은 변화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능력인 보존개념의 획득이 시작된다.
(3) 정서발달
① 유아의 정서표현의 발달은 초기에는 울거나 신경질을 내는 것과 같은 전체적인 표현으로부터 눈물흘리기, 울상짓기 등의 부분적이고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뀐다.
②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외현적인 정서표현은 억제되고 내적 경험으로 바뀐다.
③ 공포, 분노, 질투, 복합적인 울음, 애정 등이 있다.
(4) 성격과 사회성의 발달
① 성유형화: 자신의 성유형에 맞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② 유아기의 사회관계는 또래나 친구를 통한 관계가 시작되고 확대된다. 그러나 부모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부모의 양육방식: 민주형/통제형)
③ 유아의 사회회에서 유아가 행동한 결과에 대한 보상과 처벌이 큰 영향을 미친다.
④ 사회적 상황에서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내면화한다.
⑤ 정신분석에서는 무의식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동일시가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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