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필기)/심리학개론

아동기의 발달과정 및 특성

상담사 이우 2015. 8. 6. 21:51

6) 아동기: 7세에서 12세까지, 학동기, 또래시대(gang age)

 

(1) 신체적 발달: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은 완만한 상승곡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시기의 운동발달은 이미 획득한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체계가 더욱 정교화되는 특징이 있다.

(2) 정신능력의 발달

학교라는 집단에 속하게 되어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장면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의 욕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발달적 변화를 겪게된다.

지능발달은 생득적으로 결정된 유전적 요인을 개선 내지 보완하는 환경적 요인이 중요하다(가정, 학교환경, 문화적 환경 요인).

보존개념을 획득하고 자아중심주의에서 탈피하기 시작한다(피아제, 구체적 조작기)

(3)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생활 장면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고 많은 또래들과 집단생활을 통해 학업과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사회관계는 부모 이외에 선생님, 상급생, 동료, 하급생과의 관계로 넓어짐에 따라 아동은 보다 자율적이 되고 규범과 규칙을 익히고 새로운 사회생활에 적응하게 된다.

근면감과 열등감의 발달시기이며(에릭슨), 아동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교사 역시 아동의 모델인 동시에 행동수정의 대행자로 작용하여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왜 놀아야 하는가...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3mgMw3xyAy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