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아동기: 7세에서 12세까지, 학동기, 또래시대(gang age)
(1) 신체적 발달: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은 완만한 상승곡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시기의 운동발달은 이미 획득한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체계가 더욱 정교화되는 특징이 있다.
(2) 정신능력의 발달
① 학교라는 집단에 속하게 되어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장면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의 욕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발달적 변화를 겪게된다.
② 지능발달은 생득적으로 결정된 유전적 요인을 개선 내지 보완하는 환경적 요인이 중요하다(가정, 학교환경, 문화적 환경 요인).
③ 보존개념을 획득하고 자아중심주의에서 탈피하기 시작한다(피아제, 구체적 조작기)
(3)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
①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생활 장면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고 많은 또래들과 집단생활을 통해 학업과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② 사회관계는 부모 이외에 선생님, 상급생, 동료, 하급생과의 관계로 넓어짐에 따라 아동은 보다 자율적이 되고 규범과 규칙을 익히고 새로운 사회생활에 적응하게 된다.
③ 근면감과 열등감의 발달시기이며(에릭슨), 아동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④ 교사 역시 아동의 모델인 동시에 행동수정의 대행자로 작용하여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왜 놀아야 하는가...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3mgMw3xyA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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