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사춘기와 청년기(13세~24세)
① 사춘기(약12세부터 14세까지의 과도기): 2차 발육급등기로 심한 신체적 변화와 함께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격동기이다.
② 아동기가 끝날 무렵 생리적 변화에 따른 신체적 변화(남아: 테스토스테론/여아: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로 생식능력을 가지게 된다.
③ 사춘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추상적인 사고능력을 통해 현실적인 세계를 이해한다(형식적 조작기: 피아제).
④ 청년기는 신체적 발달과 심리적 발달의 불균형, 환경적 변화, 즉 진학이나 직업 선택, 친구관계, 이성에 대한 호기심 등이 주변과 사회의 강력한 압력에 부딪혀 심리적 혼란을 겪기도 한다.
⑤ 대부분의 청소년은 이러한 정체감의 위기를 잘 넘기지만, 일부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하고 일탈행동이나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⑥ 발달단계
a. 청년 전기(사춘기): 성에 대한 관심 급증, 주변인으로 표현(모순된 요구와 부담)
b. 청년 중기: 자아 발견, 자아정체감의 탐색
c. 청년 후기: 취업과 결혼, 자아확립
⑦ 마샤(Marcia)는 자아정체감 수준을 성취지위에 따라 분류하였다(정체감 확산<정체감유실<정체감 유예<정체감 성취).
⑧ 청년 후기에 오면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진학, 취업, 이성교제, 결혼 등의 문제는 청년들의 진정한 요구와 현실 사이에서 갈등과 좌절을 가져오기도 한다.
⑨ 청소년기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상적 청중’의 상태와 자신만의 논리를 전개하고자 하는 ‘개인적 우화’가 이 시기 자아중심성의 특징이다.
⑩ 청소년 문제행동: 학교 중퇴, 음주와 흡연, 약물남용, 혼전 성교와 임신, 자살, 비만과 거식증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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