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상담을 진행하면서 상담자에 의한 면접에서 주로 활용되는 대화기술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주로 경청, 개방형 질문, 바꾸어 말하기, 요약, 반영, 명료화, 직면, 해석 등이 이루어진다. 기출문제를 통해 상담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오늘은 먼저 경청과 반영기법에 대한 기출문제를 살펴보도록 한다.
1. 상담자의 바람직한 상담기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7. 3)
①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반영하는 자기관련 진술을 적절히 시행한다.
② 내담자의 음성언어 및 신체언어에 대해 비판단적이고 진지하게 반응해야 한다.
③ 치료적 직면은 돌봄의 과정 속에서 도전이 아닌 분명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❹ 상담 초기에는 찬반을 내포하지 않는 최소의 촉진적 반응은 될 수 있는 대로 하지 않는다.
2. 상담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기법은? (2016. 8)
❶ 경 청 ② 자기개방
③ 피드백 ④ 감정의 반영
3. 다음 중 심리상담에서 경청의 방해 요인이 아닌 것은? (2009. 5)
❶ 상대방의 말에 포함된 단서를 포착하여 감정을 읽어주고 반응을 확인하는 것
② 상대방에게 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자기가 다음에 할 말을 생각하고 있는 것
③ 자신의 역할이나 자기가 상대방에게 어떻게 보이느냐에 대하여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것
④ 자신을 타인의 위치에 두는 공감적인 태도 없이 상대를 편견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
4.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2017. 8)
내담자에 의해 표현된 내용을 새로운 용어로 표현하는 것 |
① 공감 ② 경청 ❸ 반영 ④ 수용
5. 다음 대화에서 상담자의 반응은? (2015. 3)
내담자: (흐느끼며) 네, 의지할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상담장: (부드러운 목소리로) 외롭군요. |
① 해석 ② 재진술 ③ 요약 ❹ 반영
6. 내담자가 말한 내용뿐만 아니라 그 내용 뒤에 숨긴 감정까지 파악한 후 그 감정을 되돌려 주는 상담기법은? (2008. 5)
❶ 감정반영 ② 해석
③ 직면 ④ 재언급
7.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고 느끼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014. 8)
① 경청하기
② 상담에 대한 동기부여하기
❸ 감정반영하기
④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하기
8. 다음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공감적 표현방법은? (2011. 6)
① 내담자의 표현에 중점을 두어 질문한다.
❷ 내담자가 표현한 것에 정확한 의미와 정서를 추가한다.
③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내담자의 단어로 반응한다.
④ 내담자의 감정을 정확히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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