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는 다양한 심리적 기법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행동'과 바람직한 '목표행동'에 대한 내담자의 자각과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실제 노력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에 대한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다음 중 상담목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8. 5, 2010. 5, 2016. 3)
① 과정목표는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상담분위기의 조성과 관련된다.
❷ 과정목표에 대한 결과는 내담자의 책임이다.
③ 결과목표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삶의 변화와 관련된다.
④ 결과목표는 일반적으로 객관적일수록 효과적이다.
2. 다음 중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0. 5)
①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②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❸ 목표는 상담자의 의도에 맞추어야 한다.
④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임상심리사2급(필기) >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자의 윤리 (0) | 2019.04.21 |
---|---|
상담의 초기관계 (0) | 2019.04.20 |
상담의 구조화 (0) | 2019.04.20 |
2. 상담의 정의 (0) | 2019.04.14 |
1. 심리상담의 역사 (0) | 2019.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