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상담의 과정을 거칠게 나눈다면 초기-중기-종결로 나눌수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개인상담의 과정에서 각 내담자와 상담과정을 진행하다보면 교과서에서 말하듯이 구분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주로 초기단계에서는 내담자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고 중기는 상담자의 적극적 개입 그리고 종결단계는 내담자의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전체적인 상담과정을 고려하면 그리 어렵지 않다. 낯선 사람과의 첫 만남을 생각해보자. 그리고 전문가인 상담사는 어떻게 할 것 인가? 그것도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잘 모르지만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을 만나는 그 첫 순간을 기억하면 될까...
그동안 기출된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면접의 초기단계에서 주로 이루어져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8. 3)
① 따뜻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❷ 내담자의 강점과 단점을 상담에 활용한다.
③ 상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한다.
④ 낙관적인 태도를 갖는다.
2. 상담 초기단계에서 내담자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017. 8)
① 지적인 기능과 사회경제적 조건
② 자살에 대한 생각, 의지, 충동성
❸ 변화실행과 관련된 내담자의 전략
④ 자신의 문제에 관한 이해
3. 상담 초기단계에서 내담자를 평가할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모두 짝지은 것은? (2013. 8)
A. 왜 지금 상담받기를 결정했는지 B. 지적인 기능과 사회경제적 조건 C. 자살에 대한 생각, 의지, 충동성 D. 활동수준을 통하여 에너지 상태가 어떠한지 E. 자신의 문제를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
① A, B, E ② B, C, D
❸ A, B, C, E ④ A, C, D, E
87. 치4. 치료자에게 연락도 없이 내담자가 회기 약속을 어겼을때, 치료자의 대처 방법으로 적합한 것을 짝지은 것은?(2014.8)
가. 조기종결의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 나. 내담자와 논의해야 할 문제이다. 다. 내담자의 무례한 행동에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한다. 라. 이렇게 무책임한 행동이 또 발생하면 치료가 중단된다고 강하게 경고한다. 마. 내담자의 부모나 권위자의 역할을 맡아 그 이유를 물은 뒤 타이른다. |
❶ 가, 나 ② 나, 다 ③ 다, 라 ④ 라,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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