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실기)/연도별 실기복원문제

2017년 제1회 실기 기출문제

상담사 이우 2020. 6. 20. 00:26

1. 아동심리치료에 있어서 성인과 차별되는 아동의 특성을 3가지 쓰시오(6점)

 

2. 다음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6점)

[사례] 뇌졸증 환자에게 반구손상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손상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글자 지우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야의 좌측 글자를 지우지 못하였다. 

 1)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고 지칭하는가?

 2) 뇌의 어느 부분이 손상되었는가?

 3) 이 환자와 같은 현상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종류 1가지를 쓰시오

 

3. MMPI의 2개 척도 상승형태 분석에서 4-9/9-4 형태에 대한 가능한 해석을 5가지 쓰시오(5점)

 

4. 기능성 기억장애와 기질성 기억장애의 예를 1가지씩 쓰고 차이점을 설명하시오(5점)

 

5. 슈퍼비전의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6점)

 

6.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보여주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2점)

[사례] 내담자: 나는 도움이 안되는 사람입니다. 

상담자: 그렇게 생각하세요? 정말 비참한 기분이네요.

내담자: 제 친구가 어제 저에게 그렇게 말했어요.

상담자: 그 사람이 당신을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말했다구요?

 

7. 상담목표 설정시 지켜야 할 기준 5가지를 쓰시오(5점)

 

8. 심리치료 효과를 가져 오는 공통적인 치료요인 3가지를 쓰시오(6점)

 

9. 다면적 인성검사(MMPI-2) 프로파일에서 상승한 척도가 1-2-3, 3-4, 7-8-9, 2-7-3인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할 척도(응급하게 다루어야 할 척도)는 무엇이며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5점)

 

10. 다음 사례를 읽고 검사결과를 토대로 해석을 쓰시오(6점)

[사례] 20세 남성으로 재수하여 3월에 입한한 대학생이다. 재수를 시작한 지 1개월 만에 기분이 우울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머리가 아프고, 소화가 안되고, 불면증이 나타났으며, 매사에 짜증이 나고, 집중력이 저하되어 공부도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원하던 대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어 동네 내과병원에 방문하였으나, 내과적 이상소견은 없어서 심리상담소에 방문하게 되었다. MMPI, BDI, K-WAIS를 실시하였는데, MMPI에서 L(52), F(58), K(62), Hs(59), D(73), Hy(68), Pd(62), Mf(35), Pa(54), Pt(65), Sc(46), Ma(48), S(59)이었고, BDI에서는 23점이었으며, K-WAIS에서는 언어성 IQ 125, 동작성 IQ 94, 전체 114로 나타났다. 

 

11. 성폭행 피해자의 전화를 받았다. 이때 상담자의 조치방법 5가지를 쓰시오(5점)

 

12. K-WISC-IV 의 4가지 평가영역에서 지표와 각 소검사를 1가지씩 서술하시오(4점)

 

13. 파괴적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에게 정적강화의 수준을 높여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쓰시오(6점)

 

14. 조현병 양성증상이 발생한 환자에 대해 임상심리사가 면접시 대응방법 가지를 쓰시오(6점)

 

15. 상담 종결시 상담자가 해야 할 일 3가지를 서술하시오(6점)

 

16. 얄롬이 제시한 집단치료의 치료요인 5가지를 서술하시오(5점)

 

17. 망상이 보이는 편집증적 환자의 평가를 위한 면담시 주의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6점)

 

18. 점진적 노출의 치료효과 3가지를 쓰시오(6점)

 

19. MMPI-2의 9번 척도가 27점일 때 임상양상 2가지를 서술하시오(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