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상담분야 취업과 관련하여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최근 새롭게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관련 있는 카페에 자주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라오는 질문이나 글들을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관심사가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지는 것 같습니다. 이건 다른 분야도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첫째는, 상담관련 대학원 진학에 대한 정보
둘째, 학회 가입과 연수, 자격취득에 대한 정보
셋째, 자격취득 이후 취업과 관련된 정보
그럼, 오늘은 먼저 취업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상담관련 분야 진출은 당연한 것처럼 되었는데, 상담관련 석사학위를 취득해야 입직의 기회가 주어지는 구조입니다.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 지자체 등에서도 기본으로 지원자격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그만큼 상담심리분야가 전문성이 필요로 하는 직군이라는 게 공통적인 사회인식인 것 같습니다.
채용정보는 주로 제가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
1. 나라일터 www.gojobs.go.kr
- 여긴 주로 국가기관이나 공기업, 공공기관의 채용정보가 올라옵니다. 키워드나 기관명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2. 워크넷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3. 학회 채용정보
- 한국상담학회 http://www.counselors.or.kr/KOR/comm/job.php
...채용정보로 들어가볼 수 있습니다.
- 한국상담심리학회 ...회비미납으로 게시판 접근이 안되네요..ㅠㅠㅠ
- 한국심리학회 취업정보 http://www.koreanpsychology.or.kr/enterschool/job_bbs.asp?section=offer
4. 민간 채용사이트
- 잡코리아 등 https://www.jobkorea.co.kr/
- 상담심리분야는 카운잡 http://www.counjob.co.kr/
그리고 임상심리관련은
1. 한국임상심리학회 구인게시판 http://www.kcp.or.kr/user/kcp640pm/list.asp?listType=2
2.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http://www.nmhc.or.kr/ezboard.php?GID=root&BID=board05
3.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수련과정 https://www.ncmh.go.kr:2450/ssg/rec/recruitList.do?searchYear=2020
대략 취업정보에 대한 접근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사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고 상담관련 취업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먼저 학회 자격증 취득여부입니다. 정말 필요한지..취업과 연계하여 필요한지..고민 많이 하고 계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담관련 전공자들이야 한국상담심리학회나 한국상담학회를 통해 자격연수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준비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국가자격시스템에서는 민간자격증의 하나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지원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기관의 성격이나 직책에 따라 약간 상이하지만,
청소년상담관련 기관은 주로 상담복지분야(청소년(지도)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사업)학, 아동(복지)학 분야 석사이상으로 청소년상담사2급, 청소년지도사2급, 사회복지사2급 정도의 자격사항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상담심리사 또는 심리상담사 직무로 채용하는 여러 기관들은 주로 전문상담교사 2급, 전문상담사2급(한국상담학회), 상담심리사2급(한국상담심리학회), 정신보건임상심리사2급(보건복지부), 임상심리전문가(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사2급(한국산업인력공단), 청소년상담사2급(여성가족부)의 자격요건이 필요하며 일정 기간 1년~4년 정도의 실무경험이 있는 경우 우대하고 있습니다.
대학기관들에 소속된 상담센터도 이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성폭력이나 가정폭련관련 기관 상담사는 별도로 여성가족부가 인정한 교육요건 시설에서의 교육이수를 필수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국가기관의 경우 컴퓨터활용(워드2급, 컴활2급, 정보처리산업기사 등)의 우대 자격증, 한국사검정자격시험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대략 살펴보았듯이, 기관의 성격마다 지원자격을 제시하고 있지만, 국가전문자격인 청소년상담사2급, 국가기술자격증인 임상심리사2급도 지원자격에 타 자격증과 동일하게 지원요건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기관 등 공공기관에 입직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상담사2급, 임상심리사2급 정도의 자격사항을 갖추고 있으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컴활2급 정도의 사무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사무자동화관련 자격증도 필수적으로 취득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NCS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https://www.ncs.go.kr/index.do
기관에서 제시한 직무기술서를 중심으로 자신의 교육, 자격, 경험 등을 상세히 기록해서 제시된 자기소개서나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취업방향이 어디인지 목표를 정해놓고 시작하면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학원 진학도 이와 비슷합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대상이 누구인지, 그리고 이와 관련된 채용계획을 가진 기관은 어디인지 찾아보고, 취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원자격을 갖춰둬야 향후 이중삼중의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0_庚子年 > 그런데 말입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분야 취업을 고려한다면 생각해봐야 할 문제-(1) (0) | 2020.10.03 |
---|---|
상담사 현황이 어떤지 궁금해서? (0) | 2020.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