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년 실기 기출문제
[2000년 제 1회 ]
1. 아래의 주어진 예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
-15세 이상 인구: 35,986천 명 -비경제활동인구: 14,716천 명 -취업자 수: 20,149천 명(자영업자:5,646천 명, 무급가족봉사자: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명, 일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
1) 실업률은?
2) 임금근로자 수는?
2. 다음의 표를 보고 질문에 답변하시오.
기간 |
신규구인 |
신규구직 |
알선건수 |
취업수 |
A |
103,062 |
426,746 |
513,973 |
36,710 |
B |
299,990 |
938,855 |
1,148,534 |
119,020 |
1) A기간의 구인배율은?
2) B 기간의 구인배율은?
3) A기간의 취업률은?
4) B기간의 취업률은?
5) A기간과 B기간의 경제동향은?
3. 1997년 실업률은 2.6%였으나 IMF로 인해 1998년에는 6.8%로 증가하였다. 경제활동참가율은 1997년 62.2%에서 60.1%로 하락하였다. 경기침체는 경제활동참가율을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키는데 이 경우는 감소된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를 경제용어로 무엇이라고 하며 그 내용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4. Holland의 직업선호도 검사에 대한 것이다. 다음을 기술하시오.
1) Holland의 직업선호도 검사 중 흥미검사를 해석할 때 직업목록에서 찾아낼 수 있는 3가지 정보는?
2) 일관성에 대해 서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 지능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 이상을 서술하고, 지능검사와 적성검사의 차이를 대략적으로 설명하시오.
1) 지능검사로 알 수 있는 정보
2) 적성검사와의 차이점
6. 준거타당도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7. 실증연구에서의 타당도계수와 실제연구에서의 타당도계수가 다른데, 실제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낮은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8. 12개월 된 장기 만성적 직업 부적응자에게 적용할 상담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이 내담자에게 적응하는 프로그램 모형(6가지)의 목적과 내용은 무엇인가?
2) 평가 및 상담단계 (6단계)는?
3) 누구의 어떤 이론에 근거하는가?
9. 다음의 상담내용을 보고 질문에 답하시오.
상담자: 직업상담사 공부를 많이 한 걸로 아는데요. 내담자: 저는 상담사가 될 수 없어요. 다른 사람들은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저는 자신이 없어요. 직업상담사가 적성에 맞지만 보수가 적고, 계약직이고, 일이 고되고 그래서 다른 직업을 찾으려고 해요. 저는 월급이 많고 진취적이고, 후한 보수와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싶어요. 상담자: 그러면 직업상담사가 되지 않으려는 이유는 무엇이죠? |
1) 인지적 명확성의 부족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2) 이 내담자의 무엇을 사정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마지막 상담자의 지문에 들어가는 개입 기법은 무엇인지 쓰시오.
10. 다음의 상담내용을 보고 질문에 답하시오.
대학생인 내담자는 어려서부터 부모와 친척들의 기대를 많이 받아온 모범생이었다. 동생들은 공부를 못했으나 내담자는 잘 했다. 대학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으나 취업이 되지 않아 걱정이다. 집안의 장남이고 자신만이 항상 부모를 기쁘게 해왔다. Y회사에 들어가려 한다. 이번이 마지막 채용인 것 같다. Y회사를 떨어지면 실망이 클 것이다. 꼭 Y회사에 들어가야만 한다. |
1) 진단 및 어떤 상담기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2) 상담단계(5단계)에 따른 가상적인 상담내용을 쓰시오.
3) 내담자가 호소하지는 않았지만 가상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예측을 6가지 이상 쓰시오.(실업의 영향을 나열하시오).
11.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한 사람이 전혀 상관성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직업에 종사할 경우 그 직업을 결정하는 일반원칙을 설명하시오.
[2000년 제 3 회 ]
1. 대기업은 중소기업보다 임금수준이 높고 근속기간이 길다. 이는 내부노동시장제도에 기인한다. “인적자본”, “동기유발”, “지불능력” 의 세 가지 측면으로 서술하시오.
2. 김대리는 업무능력이 높고 남보다 승진이 빠르다. 그러나 사소한 실수를 했다. 상사나 다른 동료들은 아무렇지 않다고 말했지만 김대리는 아니었다. 김대리는 “실수하면 안 된다. 실수하면 회사생활은 끝이다”라는 생각을 했고, 심리적 혼란을 겪었다. 그래서 전직을 위해 직업상담사를 찾았다. 상담사는 RET기법으로 김대리를 상담하면 될 것 같아 그렇게 하기로 했다.
1) 이 내담자를 상담할 때의 목표는 어떤 것인가?
2) 이 내담자가 전직하려고 하고, 심리적 혼란을 겪는 원인은 무엇인가?
3. 직업상담의 단계를 쓰시오.
4. 직업상담에서 검사선정의 대표적 기준을 쓰시오.
5. 다음의 내담자에게 단계적 둔화법을 실시하려고 한다. 단계적 둔화법의 의미와 실시절차를 쓰시오.
내담자는 필기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고, 취업면접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긴장되고 불안하여 면접을 보기 두렵다. |
6. 심리검사에서 "예", "아니오" 형식이나 객관적 자기보고식형(설문지형식)의 장단점을 쓰시오.
7. 직업정보는 국내외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2가지로 대변하고 이것을 노동시장, 국가, 기업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8. 동일 유형의 A적성검사와 B적성검사를 실시했다. 두 검사간에 점수차이가 심했는데 이러한 동일명의 유사한 검사를 실시했을 때 점수 차이가 나는 원인을 설명하시오.
9. 집단상담의 크기와 결정 시 고려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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