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8 행동주의 상담이론
[기출문제]
[2003년 1회]행동과학적 상담기법에서 내담자의 부정적 ․ 자기패배적 사고를 긍정적 자기발전적 사고로 치료하는 기법을 쓰시오. [2003년 2회]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의 목적을 쓰시오. [2004년 1회]행동주의에서 말하는 “강화”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004년 3회]행동주의 직업상담기법 중 체계적 둔감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8년 1회]행동주의 직업상담 기법 중 체계적 둔감화 단계를 설명하시오. [2009년 1회]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을 3가지만 제시하시오. [2009년 3회]행동주의 상담에서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과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을 각각 3가지 쓰시오. [2010년 1회]행동주의에서 외적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5가지를 쓰시오. [2010년 3회]체계적 둔감화의 표준절차에 대해 3단계로 구분하여 순서대로 설명하시오. [2011년 1회]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을 크게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기법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 방법을 각각 3가지 쓰시오. |
[분석]행동주의 상담 및 직업상담의 경우 상담기법에 대한 출제가 높으며, 체계적 둔감화에 대한 내용은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part24.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 가정
①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측정가능한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②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③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학습된다. ④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정한다. ⑤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⑥ 객관적 자료에 입각한 철저한 실험 검증적 접근이 시도된다.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수집된 자료는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
part25. 체계적 둔감화
①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서 지나친 불안이나 공포행동을 보일 때 이를 줄이기 위해 쓰는 기법으로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에 기반을 둔 기법이로 이후 Wolpe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달되었다. 이 기법은 내담자가 긴장 없이 마음이 평온한 이완상태와 불안한 상태를 동시에 경험할 수 없다는 원리에 기반을 둔 것으로 불안을 느끼는 상황을 제시하고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는 바로 그 순간, 즉시 긴장을 풀고 평온한 상태로 돌아가도록 훈련을 시키는 것이다.
② 체계적 둔감화의 3단계: 근육이완훈련→불안위계목록 작성 →둔감화 [필기확정답안]
-근육이완훈련: 일정한 순서에 따라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훈련을 받는다. -불안위계목록 작성: 불안의 정도가 낮은 자극부터 높은 자극까지 불안위계목록을 작성한다. -둔감화: 내담자가 눈을 감고 이완상태에 도달하면 불안위계목록 중 가장 적게 불안을 일으키는 장면을 상상시킨다. 이런 상상 장면에 대해 내담자가 심히 불안을 일으키면 상담자는 다시 이완상태로 유도하여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될 때까지 이완시키는 과정을 되풀이한다. |
part26. 행동주의 상담의 상담기법 분류
①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기법: 역조건형성, 상호억제, 체계적 둔감화, 주장훈련, 혐오치료, 반응적 소거, 이완 기법, 홍수법 등 조작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기법: 강화프로그램, 토큰경제, 프리맥의 강화원리, 정적 혹은 부적 강화, 처벌(타임아웃), 회피와 도피조건 형성 등 사회적 인지이론과 관련된 기법: 자기강화, 본보기, 내파치료, 자기효능감 등 ② 내적인 행동변화 촉진(인지적 행동치료요법): 체계적둔감화, 근육이완훈련, 인지적모델링, 사고중지 외적인 행동변화 촉진(행동치료기법): 토큰법, 모델링, 주장훈련, 자기관리프로그램, 역할연기 ③ 불안감소기법: 자기주장훈련, 체계적 둔감화, 홍수법, 혐오치료, 자극통제법 학습촉진기법: 강화, 변별학습, 대리학습 |
part27. 행동주의 상담에서 “강화”의 의미
강화란 어떤 특정한 반응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정적강화 부적강화가 있다. -정적 강화: 행동이 정적 강화물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부적 강화: 행동에 뒤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
part28. 행동과학적 상담기법에서 내담자의 부정적 ․ 자기패배적 사고를 긍정적 자기발전적 사고로 치료하는 기법을 쓰시오.
내담자가 부정적, 자기-패배적 사고를 긍정적, 자기 향상적 사고로 대치시키도록 가르치는 체계적 전략으로 인지적 재구성 기법이 사용된다. 이 기법은 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를 자기-패배적 자기-진술에서 비롯되는 내담자의 특성으로 보며,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사고를 바꾸기 위해 언어적 설득보다는 행동적 기법을 사용한다. |
part29. 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의 목적
① 무결단성: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대해서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발생된 불안 때문에 직업결정을 못하게 되는 것 ② 우유부단: 정보의 부족함 또는 학습적응 기회의 부족으로 인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것 ③ 상담의 목적: 불안을 제거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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