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직업상담학] 7 내담자중심 상담이론

상담사 이우 2011. 5. 24. 06:30

 section. 7 내담자중심 상담이론


[기출문제]

[2006년 1회]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07년 3회]Rogers는 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으며, Pattersons도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보았다.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08년 1회]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가 말하는 자기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과 행동특성을 기술하시오.

[2008년 1회]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기술하시오.

[2008년 3회]Rogers가 제시한 상담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2008년 3회]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를 쓰시오.

[2008년 3회]인간중심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3가지를 쓰시오.

[2009년 3회]Rogers는 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으며, Pattersons도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보았다.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10년 수시]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인간에 대한 철학적 기본가정 5가지를 쓰시오.

[기출통합형]

[2001년 1회]인간적(비지시적) 상담기법과 특성-요인이론(지시적)상담을 비교하시오.

[2008년 3회]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행동수정 및 인지적 접근은 모든 심리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4가지 상담이론들의 공통적인 접근방법 3가지를 쓰시오.

[2010년 2회]내담자중심 직업상담과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차이점을 2가지 설명하시오.

[분석]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에서는 주로 상담자의 기본적인 태도와 관련된 문제가 자주 출제되며, 전반적으로 인간관, 상담자의 태도, 상담관계의 필수조건 등에 상담이론 전반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매년 1문제 이상 내담자중심 직업상담모형과 연계하여 기출되고 있다.

 

part18.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의 철학적 가정

 

①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녔다.

③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으로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④ 각 개인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것은 각 개인이 세상을 지각하듯이 그의 세계를 지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 각 개인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해 선택할 권리를 가진다. 이런 개인을 가장 잘 돕는 방법은 자기지도를 하게 하는 것이다.

⑥ 각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며, 훌륭한 사람이 되는 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왜곡된 지각, 갈등, 그리고 문제와 같은 심리적 장애는 이러한 자원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갖게 한다.


part19.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에서의 상담자의 태도

 

일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태도로서,

① 일치성(genuineness):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나타내는 반응이 순간순간 그가 내적으로 경험하고 느끼는 바와 합치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acceptance): 속으로든 겉으로든 비판적인 언동을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y): 공감(empathy)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각, 감정, 경험에 대하여 상담자 자신의 주관적인 입장에서가 아니라 내담자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하는 것이다.


part20. Rogers가 제시한 상담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

 

① 두 사람(내담자와 상담자)이 심리적 접촉을 한다.

②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초조하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경험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⑥ 내담자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상담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및 공감적 이해를 지각하고 경험한다.


part21.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활용의 원리(Patterson)

 

①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직업정보에 대해 필요가 있을 때 상담과정에 도입한다.

②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③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내담자의 자발성과 책임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얻도록 격려한다.

④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하며, 치료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part22. 인간중심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① 경험에 개방적이다.

② 실존의 삶, 즉 매순간에 충실한 삶을 살고자 한다.

③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증대시켜 간다.

④ 보다 창조적이고, 인간성을 신뢰하며, 풍요로운 삶을 살고자 한다.

⑤ 제약없이 자유롭다.

그러므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현재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이다.


part23. Maslow가 말하는 자기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과 행동특성

 

자기실현을 이룬 사람의 특징으로서 첫째로 자기방어를 위해 현실을 왜곡하여 보지 않으며 둘째로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바탕을 둔 신뢰감과 융통성이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고 있고 셋째로 실존문제에 대한 해답을 자신 속에서 찾으려 하며 인간적 성숙이 지속적인 과정임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