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직무만족 개요

상담사 이우 2011. 6. 12. 22:30

직무만족 개요

 

○ 직무만족의 정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직무 전반과 직무의 다양한 단면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나타내는 태도변인이다. 즉 사람들이 직무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정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직무만족의 단면]

급여, 승진 기회, 부가 급부, 관리 감독, 동료, 직무 조건, 작업의 본질, 의사소통, 안전

 

○ 직무만족의 측정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직무만족 척도에는 직무기술 지표(job Descriptive Index: JDI; Smith 등)가 있다. 이 척도는 업무, 관리감독, 급여, 동료, 승진기회 등 5개의 단면들을 평가한다.

 

[기출]

직무만족 측정척도로 스미스(Smith) 등이 개발한 직무기술 지표(JDI)에서 측정하는 대상이 아닌 것은?

가. 임금에 대한 만족

나. 일 자체에 대한 만족

다. 승진 기회에 대한 만족

라. 회사 정책에 대한 만족

[정답] 라

 

- 또 다른 직무만족 척도는 미네소타 만족 질문지(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SQ; Weiss 등)다.

[MSQ의 단면]

활동, 능력활용, 독립성, 회상정책과 시행, 다양성, 보상, 사회적 지위, 승진, 관리감독(인간관계), 책임, 관리감독(기술적), 창의성, 도덕적 가치, 작업 조건, 안전, 동료, 사회봉사, 인정, 권위, 성취

 

- 마지막으로 직무 전반 척도(Job in General scale: JID)는 직무기술 지표를 모태로 하여, 직무 전반에 대한 형용사 혹은 구로 된 18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