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층의 진로발달단계와 진로발달과업
1. 청년층의 진로발달단계
연령구분 |
Ginzberg |
Super |
Tiedeman |
0 |
환상기 (장래 일에 대한 막연한 상상) |
성장기 (자아개념, 능력, 태도, 흥미 발달) |
탐색기 (잠정적 목표의 표명, 직업선택에 대한 능력․흥미에 대한 반성)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잠정기 (흥미․능력․가치에 대한 인식) | ||
14 | |||
15 |
탐색기 (상당히 구체적 수준의 잠정적 진로결정) |
구체화기 (잠정적 수준의 진로 목표 결정) | |
16 | |||
17 | |||
18 |
현실화기 (직업선택의 상술․구체화기)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확립기 (일에 대한 경험과 시도) |
선택기, 명료화기 (목표의 확고화․명료화) | |
26 | |||
27 | |||
28 | |||
29 |
2. 청년층 진로발달과업
Ginzberg |
Super |
Tiedeman |
잠정기 |
탐색기 |
구체화기 |
-일에 대한 의미 및 지식 습득 -진로결정의 근거가 되는 흥미, 능력, 가치를 인식 -결혼 및 인생계획 등에 고민 |
-선호하는 직업에 대한 자료 수집 -자신의 흥미, 가치, 계획에 대한 인식 -일반적인 직업목표 세우기 -직업선호의 구체화기 -선호는 직업에 진입하기 위한 훈련의 완결 |
-도출한 진로 대안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평가함 -심사숙고하여 대안을 줄임 -잠정적 선택의 출현 -잠정적 선택에 대한 재평가 -목표의 명료화 및 형식화 -안정적 사고 |
현실화기 |
확립기 |
선택기 |
-현실적 여건에 대한 인식 -직업선택의 구체화기 |
-실제적인 일 경험을 통하여 선호하는 진로의 형성 |
-확고한 진로 목표 선택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 실행 |
명료화기 | ||
-자아에 대한 인식의 명료화 -진로결정에 대한 의구심 줄이기 |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 및 진로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0) | 2011.06.13 |
---|---|
직무만족 개요 (0) | 2011.06.12 |
진로성숙도 검사 (0) | 2011.06.01 |
작업동기 이론 (0) | 2011.06.01 |
Phillips의 상담목표에 따른 분류 (0) | 2011.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