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직업상담학] 16 특성-요인 직업상담

상담사 이우 2011. 6. 28. 00:18

[직업상담학] 16 특성-요인 직업상담

 

[기출]

[2003년 1회] 파슨스의 특성-요인 이론에서 특성은 (   )이고, 요인은 (    ) 이다. (    )에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쓰시오.

[2004년 1회] 파슨스(Pasons)의 직업상담 3요인설을 설명하시오.

[2003년 2회]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상담에서 검사해석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08년 1회] 윌리암슨(Williamson)에 의한 특성요인 상담의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가정을 기술하시오.

[2008년 3회] Williamson이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서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2010년 2회] 윌리암슨의 특성-요인이론 중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을 3가지만 쓰시오.

[2010년 수시(4회)] Williamson이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서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2006년 1회] 브레이필드(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인 정보적 기능, 재조정 기능, 동기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8년 3회]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통합형]

[2010년 2회]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과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차이점을 2가지 설명하시오.

 

part 41 파슨스(Pasons)의 직업상담 3요인설

Parsons는 그의 저서 「직업의 선택」에서 직업선택과 관련된 세 가지 주요 요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자신에 대한 명확한 이해, 즉 자신의 적성, 능력, 흥미, 포부, 환경 등의 이해

②다양한 직업에 대한 자격요건, 장단점, 보수, 취업기회, 장래전망 등에 관한 지식

③위의 두 요인 간의 합리적인 연결, 즉 내담자 자신의 개인적 요인에 관한 자료와 직업에 관한 자료를 중심으로 진로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여기서 특성이란 각종 심리검사를 통해 측정될 수 있는 개인의 특징(적성, 흥미, 성격, 가치 등), 요인이란 성공적인 직업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조건이나 특징(책임, 성실, 직업성취도 등)을 말한다.

 

part 42 윌리암슨(Williamson)에 의한 특성-요인 상담

42_1.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가정

①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닌 존재이다

② 세계관은 개인적인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니고 있다.

③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④ 그러나 인간이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⑤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42_2. 검사의 해석시 사용되는 상담기법

①직접충고: 상담자는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가장 만족할 만한 선택, 행동 또는 계획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솔직히 표명할 수 있어야 한다.

②설득: 상담자는 내담자가 여러 가지 대안을 명쾌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한다. 그리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단과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득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선택 자체를 좌우하지는 않고 단순히 새로운 어떤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설득한다.

③설명: 상담자는 진단과 검사뿐만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다른 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가 그 의미를 이해하고 가능한 진로 선택을 하며 선택한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해석하고 설명한다.

 

part 43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3가지 주요 기능

①정보제공 기능: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이미 선택한 진로를 확인시켜 주거나 두 가지 선택이 똑같이 매력적이며 합당할 때 망설임을 해결해주거나 진로 선택에 대하여 내담자의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②재조정 기능: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을 했는지 점검해보는 기초를 마련해주기 위해 직업정보를 제공해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직업에 대하여 직업에 대하여 질문한 후에,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관점이 객관적인 사실과 어긋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내담자가 현혹되기 쉬운 생각을 통찰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정확한 직업정보를 제공해 준다.

③동기화 기능: 상담자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이다. 의존적인 내담자가 스스로 한 선택에 대하여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질 때까지 내담자와 관계를 가지고 진로 선택에 대한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해 직업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