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직업상담학] 18 발달적 직업상담

상담사 이우 2011. 6. 29. 23:09

[직업상담학] 18 발달적 직업상담

 

[기출]

[2003년 2회] 수퍼(Super)의 발달단계 5단계를 설명하시오.

[2008년 3회] 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

[2009년 3회] 발달적 직업 상담에서 직업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진로 자서전'과 '의사결정 일기'가 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2010년 1회] Super의 발달심리학에서의 직업상담 시 진단의 방법 3가지 유형을 적으시오.

[2010년 2회]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 중 현실기 하위 3단계를 쓰시오.

[2011년 1회] 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쓰시오.

 

 

part 49. 수퍼(Super)의 발달단계 5단계

단계

연령

특징

성장기

14세이전

가정과 학교에서 주요인물과 동일시한다.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나 사회참여 활동이 증가하고 현실검증이 생김에 따라 흥미와 능력을 중시하는 시기이다.

환상기(4~10세), 흥미기(11~12세), 능력기(13~14세)로 구분한다.

탐색기

15~24세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을 통한 자아검증, 역할 시행, 직업적 탐색 등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잠정적으로 선택해 보는 시기이다.

잠정기(15~17세), 전환기(18~21세), 시행기(22~24세)로 구분한다.

확립기

25~44세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종사하고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다.

시행 및 안정기(25~30세), 승진기(31~44세)로 구분한다.

유지기

45~64세

정해진 직업에 정착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쇠퇴기

65세이상

정신적․신체적 힘이 약해짐에 따라 직업에서 은퇴한다.

감속기(65~70세), 은퇴기(71세 이후)로 구분한다.

 

 

part 50.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환상기->잠정기(흥미기-능력기-가치기-전환기)->현실기(탐색기-정교화기-구체화기)

현실기의 하위단계를 탐색기-명료화기-구체화기로 구분하기도 하며, 탐색기-정교화기-구체화기로 구분하는 학자도 있고, 아래 내용으로 구분하는 학자도 있음.

단계

연령

특징

환상기

(11세이전)

아동기

막연한 꿈, 놀이 수준의 직업의식, 자기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잠정기

(선택의

변화기)

11~17세

청소년초기에 해당되며 일이 요구하는 조건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인식하는 단계, 흥미, 능력, 일의 보상, 가치, 시간적 측면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진다.

①흥미단계: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결정.

②능력단계: 능력을 깨닫는 단계.

③가치단계: 자신의 직업 스타일에 대하여 명확한 이해.

④전환단계: 직업에 대한 결정과 진로선택에 수반되는 책임의식을 깨닫는 단계.

현실기

(현실적

선택시기)

17세~ 성인초기

능력과 흥미의 통합단계, 가치발달, 직업적 선택의 구체화, 직업적 패턴의 명료화 등이 가능해 진다.

㉠ 탐색단계: 선택 가능한 직업을 2~3rofh 축소, 본격적인 탐색을 시작

㉡ 구체화단계: 특정직업에 대한 몰입 시작

특수화단계: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된 의사결정 특정의 진로의 맞는 직업훈련을 받는 단계[1차 기출]

 

part 51. 발달적 직업상담의 과정

Super는 진로상담이 지적인 면과 정의적인 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만약 상담의 기술이 적절하고 일관성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이 반복된다고 보았다.

①문제탐색: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을 말할 수 있는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②심층적 탐색: 내담자가 더 깊이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특성요인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③자아수용과 통찰: 내담자가 자기수용과 통찰을 할 수 있으며 그의 느낌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④현실검증: 내담자가 현실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검사와 직업에 관련된 소책자, 과외활동 경험, 학교 성적 등의 사실적 자료에 대해 탐색하도록 특성-요인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⑤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내담자가 현실검증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난 태도와 느낌에 대해 탐색하고 철저히 직면하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⑥의사결정: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일련의 가능한 행동에 대해 고려해 보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part 52. 발달적 직업상담에서의 평가 유형

○평가: 진단과 같은 의미이나, 보다 포괄적이며 긍정적인 암시를 포함한다. Super는 진로 선택이나 의사결정의 평가만큼이나 내담자의 잠재능력이나 가능성에 중점을 둔 세 가지 종류의 평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①문제평가: 내담자의 어려움과 진로상담에 대한 기대가 평가된다. 여기서는 내담자의 문제 확인, 내담자의 자아를 변화시키려는 동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감, 적응감, 융통성, 침착성, 유머감각, 구성적․통합적 행동과 관련된 강점과 약점이 측정된다.

②개인평가: 내담자의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차원의 상태에 대한 평가이다. 여기에서는 사회적 태도, 흥미, 성격적 특징, 사회경제적 상태, 친구와의 관계 등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기능에 대한 평가와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준 질병, 가족사항, 형제자매의 수와 순서, 부모의 태도 등과 관련된 발달적 배경이 평가된다.

③예후평가: 진로상담이나 일자리에서 장차 발생할 수 있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는 동기, 면접, 상담의 목적 및 계획과 관련된 지로상담에 관한 것과 그 직업에의 성공, 만족감 등과 관련된 직업적 적응에 대해 평가한다.


part 53 진로자서전과 의사결정일기

①진로자서전: 내담자가 과거에 어떻게 의사결정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교선택, 고등학교졸업후의 직업훈련, 시간제 일을 통한 경험, 고등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들, 중요한 타인들에 대해 내담자 스스로 기술하게 한다.

②의사결정일기: 내담자가 현재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내담자의 일상적인 의사결정을 기술하게 한다. 진로자서전의 보충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