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1. 직업정보의 내용

상담사 이우 2011. 4. 4. 14:49

01. 직업정보의 내용

 

1)직업정보의 내용

직업정보는 국내외의 직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화 시킨 것으로 다음의 2가지 개념을 포함한다.

①직업별 수행되는 직무와 이에 필요한 학력, 적성, 흥미, 자격조건 등의 직업 명세 사항

②각 직업별 고용동향, 인력수급현황 및 고용전망 등의 노동시장 정보


2)직업정보의 부문별 기능 및 역할

①노동시장 측면에서의 직업정보는 미취업 청소년의 진로탐색 및 진로선택시 참고자료로 이용되며, 구직자에게는 구직활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②기업적인 측면에서의 직업정보는 직업별 수행직무를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함으로써 합리적인 인사관리를 촉진하고 직무분석을 기초로 과학적인 안전관리로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③국가적인 측면에서의 직업정보는 체계적인 직업정보를 기초로 하여 직업훈련 기준의 설정 및 적절한 직업훈련정책을 입안하여 고용정책을 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러한 직업정보는 직업에 관한 특별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어 근본적으로 직업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역할이 있으므로 직업정보는 직업을 결정하고자 하는 의사결정단계에서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02. 직업정보의 주체에 따른 분류

 

1)민간직업정보

○민간직업정보의 특징

①필요한 시기에 최대한 활용되도록 한시적으로 신속하게 생산되어 운영

-노동시장환경, 취업상황, 기업의 채용환경 등을 반영한 직업정보가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조사되어 집중적으로 제공됨.

②특정한 목적에 맞게 해당분야 및 직종을 제한적으로 선택(예. 컴퓨터관련 전문직종 20선 등)

③정보생산자의 임의적 기준 또는 시사적인 관심이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당 직업을 분류

-정보 자체의 효과가 큰 반면 부가적인 파급효과는 적음

-객관적이고 공통적인 기준에 따라 분류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직업정보와의 비교가 적고 활용성이 낮음

④민간이 특정 직업에 대해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조사, 분석, 정리 및 제공에 상당한 시간 및 비용이 소용되므로 해당 직업정보는 유료로 제공


2)공공직업정보

○공공직업정보는 정부 및 공공단체와 같은 비영리기관에서 공익적인 목적으로 생산․제공

○공공직업정보의 특성

①특정한 시기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제공되며 장기적인 계획 및 목표에 따라 정보체계의 개선작업 수행이 가능

②특정 분야 및 대상에 국한되지 않고 전체 산업 및 업종에 걸친 직종(업)을 대상으로 함

③국내 또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객관적인 기준(예:국제표준직업분류 및 한국표준직업분류 등)에 근거한 직업분류

-직업별로 특정한 정보만을 강조하지 않고 보편적인 항목으로 이루어진 기초적인 직업정보체계로 구성

-관련 직업정보간의 비교․활용이 용이하고, 공식적인 노동시장통계 등 관련 정보와 결합하여 제반정책 및 취업알선과 같은 공공목적에 사용 가능

④정부 및 공공기관 주도로 생산․운영되므로 무료제공

-광범위한 이용가능성에 따라 공공직업정보체계에 대한 직접적이며 객관적인 평가 가능

 

[참고: 민간직업정보와 공공직업정보의 비교]

구분

민간직업정보

공공직업정보

정보제공의 지속성

불연속적․단절적(또는 한시적)

지속적

직업의 분류 및 구분

생산자의 자의성 개입

객관적 기준에 의거

조사․수록되는 직업의 범위

제한적

포괄적(또는 전체직업)

다른 정보와의 관계

그 자체로서 완결적인 정보,

다른 정보와의 관련성 낮음

기초정보의 성격,

다른 정보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관련성 높음

정보획득 비용

유료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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