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분석의 기초개념
전문용어 |
의미 |
과업(task) |
배당된 업무, 즉 특정인이 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특정 상태의 업무로서 직무분석에서 최소의 단위를 의미함. 예) 메인 컴퓨터의 터미널 작동과 전화응답 및 이에 관련된 보고 |
지위(position) |
신분에 따른 자리나 계급, 즉 특정 조직의 한 개인이 수행하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직무의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함. |
직무(job) |
다양한 직위에서 동일한 기본적 과업과 이를 수행하는 사람이 담당하고 책임지는 일 |
직업 (occupation) |
광범위하고 유사한 내용을 갖는 직무의 집단화, 즉 관직상의 일을 의미함. 예) 관리직, 기술직, 기능직 등 |
직무기술서 (job description) |
직무분석의 결과에 직무별 직무요건이 작성되는 서식을 의미함. |
직무명세서 (job specification) |
직무분석의 결과에 따라 직무수행의 인적 요건, 즉 필요한 종업원의 행동, 기능, 능력, 지식 등을 일정한 양식에 기록한 문서를 말함. |
2. 직무분석의 개념
직무분석(job analysis)은 분화된 기업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개별직무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직무와 종업원 간의 상관관계(능력의 적합 여부)를 파악하고, 어떠한 요건이 필요한가를 조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직무분석은 직무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과업을 설정하고 만족스러운 직무수행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지식, 능력 및 책임 등 직무에 관한 기본 정보자료를 수집․분석․정리하는 총괄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직무분석의 최종목적은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이러한 직무분석의 실질적인 의의는 직무의 기본요소, 즉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어디서(Where), 누가(Who) 그 직무를 수행할 것인가를 명확히 하고, 또 그 직무의 성질을 결정함으로써 합리적인 채용기준을 설정하고, 종업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위한 정확한 자료와 교육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노동력을 유효하게 이용하여 적정임금수준의 결정과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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