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사회인지 진로이론의 개요 및 상담목표

상담사 이우 2011. 7. 31. 23:33

○ 사회인지 진로이론

 

① 사회인지 진로이론(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SCCT)은 19981년 Hackett & Betz에 의해 소개되었다.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을 진로의사결정과정에 적용하여 진로선택에서의 자기효능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특히 Lent 등은 흥미, 선택, 수행 등 세 가지 영역 모델을 제시하여 진로관련 행동을 설명하고 예언하는 사회인지적 이론을 제안하였다.

 

② 예를 들어 불어를 잘하는 여학생의 경우 다른 사람들로부터 프랑스에 태어난 사람인 줄 알았다는 말을 듣는 경우 불어를 말하는데 대해 불안하지 않고 높은 자기효능감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기대결과와 관련될 것이다. 즉,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서 불어를 공부할 수 기회를 가지게 되던가, 프랑스를 여행하거나 프랑스에서 살게 될 기회와 같이 불어를 말하게 될 결과를 기대할 것이다.

 

③ 상담의 목표: 사회인지적 진로상담모델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첫째, 내담자가 ‘그들의 직업성격의 중요한 측면과 일치하는’ 진로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내담자의 흥미, 가치, 능력과 일치하는 직업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가능한 한 진로대안의 고려를 막고 있는 내담자가 가진 잘못된 자기효능감을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진로대안을 실행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즉 진로장벽을 확인하고, 진로장벽에 대한 현실성과 가능성을 평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