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직업적응이론의 직업상담에의 적용

상담사 이우 2011. 7. 31. 22:02

○ 직업적응이론의 진로상담의 적용과 적응의 단계

 

 

① 개요: 직업적응이론(Theory of Work Adjustment: TWA)은 개인-환경 일치이론에 속하며, 직무만족과 정년보장을 예언하는 직업환경과 개인의 상황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개인에 대한 ‘조직의 만족도’와 ‘개인의 만족’ 수준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② 직업가치의 여섯 가지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가치는 성취, 보상, 지위, 이타심, 안정감, 자율성 등이다.

 

③ 직업적응이론을 활용한 진로선택과정: 직업이 개인에게 필요로 하는 능력이 무엇이며, 개인이 직업을 통해 충족할 수 있는 필요와 가치는 무엇인지를 알수 있으며, 이는 진로선택을 예언할 때, 개인의 능력은 업무에 필요한 능력유형과 비교되고, 각 직업이 제공하는 가치들은 개인에게 뒷받침되어야 하는 보상유형과 비교된다. 조직의 만족과 개인의 만족에 대한 예측에 따라 각 직업들을 비교하게 되는데, 이러한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④ 네 가지 성격유형 요소: TWA는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 주 는 네 가지 성격유형 요소로 신속성(celerity), 속도(pace), 규칙성(rhythm), 지속성(endurance)을 가정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비슷한 능력과 가치를 가진 개인이 주어진 업무환경에서 왜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 TWA에서는 유연성과 인내력의 적응유형 변인이 개인의 만족, 조직의 만족, 적응을 매개한다고 본다. 개인의 욕구와 조직의 보상 간의 불일치 정도가 어느 정도 수용될 때 적응 단계로 넘어간다. 적응단계의 경우 개인은 자신의 욕구 수준을 낮추어 적응하거나, 보상을 올려 조직을 자신에게 맞추려고 노력할 것이다.

 

⑥ 적응의 두 가지 형태: 적극적 방식(active mode)에서 개인은 조직의 요구 수준이나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보상을 바꾸는 직업환경의 변화를 통해 불일치를 경감시키려고 한다. 소극적 방식(reactive mode)에서 개인은 자시의 기술이나 욕구에 대한 애착 정도를 조정하는 것을 통해 불일치를 감소시키는 스스로의 변화를 시도한다.

 

⑦ 적응유형의 발달 단계: ‘변별기’는 초기 20년에 발달하는 기술, 가치, 욕구,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안정기’는 성인기의 대부분에 해당되는 단계로 특정 기술이나 욕구가 변화하기는 하지만 능력과 가치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시기다. ‘쇠퇴기’는 능력, 가치, 유형을 변화시키는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이다.

 

⑧ 진로상담에 대한 시사점: TWA은 진로상담에서 현재 직장에 대한 내담자의 만족도와 내담자에 대한 조직의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TWA 상담자는 내담자의 능력과 욕구를 평가하고, 이것을 직업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보상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TWA는 직무 적응과 관련한 상담에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