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Chapter_1. 특성-요인직업상담

상담사 이우 2011. 4. 5. 17:53

 

Chapter_1. 특성-요인 직업상담 모형-방법-평가


1. 이론 요약

Parsons는 개인분석, 직업분석, 과학적 조언을 통한 매칭(matching)을 주장하였다. 이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포함한 개인적 성향을 충분히 이해하고, 주어진 직업에서의 성공조건 및 보상과 승진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 하며, 입수한 정보를 선택과정에서 ‘진실한 추론’을 해나가야 한다고 것이다. 이후 개인차 심리학과 검사도구의 발달로 인해 특성-요인이론은 커다란 성장을 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학자들은  Parsons, Williamson, Hull 등이며, 이들은 고도의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과학적인 측정방법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식별하여 직업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2. 특성-요인이론의 기본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① 사람들은 믿을 수 있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② 비록 다양한 특성을 지닌 종사자들이 주어진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직업은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종사자들이 지닐 것을 요구한다.

③ 직업선택은 직접적인 인지과정이며, 따라서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④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을수록 직업적 성공(생산성의 증가 또는 직무만족)의 가능성은 커진다.


3. Miller에 의한 특성-요인이론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① 직업발달은 개인과 직업특성 간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추론하여 의사결정을 도출해가는 인지과정이다.

② 직업선택의 과정에서 발달보다는 선택 그 자체가 강조된다.

③ 개인에게는 각기 자기에게 맞는 하나의 적절한 직업이 있다.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직업에 두루 적합하다고 볼 수는 없다.

④ 각 직업에는 그 직업에 맞는 특정한 형태의 사람이 종사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특정한 직업에서 유능하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의 특성에는 어떤 제한이 있다고 볼 수 있다.

⑤ 누구나 자신의 특성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4. 특성-요인 진로상담의 기본은 변별진단이며, 윌리암슨은 네가지 범주를 제시하였다.

진로무선택

(선택하지 않음)

학교교육과 직업훈련을 마친 후에 ‘자신이 갖고자 하는 직업이 어떤 것이냐’라고 물을 때 내담자들은 선택의사를 표현할 수 없고 대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라고 대답한다.

불확실한 선택

내담자는 직업을 선택하지만 그 결정에 대하여 의문을 나타낸다. 조작적으로 확신, 불확신의 정도는 직업선택확신도에 의해 정의할 수 있다.

현명하지 못한 선택

내담자의 능력과 흥미 간의 불일치 또는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의 요구들과의 불일치로 정의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명하지 못한 선택은 내담자의 불충분한 능력에 의한 진로결정을 의미한다.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

-내담자의 적성이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낮은 경우

-내담자가 능력 이하의 직업에 대한 관심

-흥미와 능력은 같은 수준이지만 직업분야는 다른 경우


5. 특성 요인 진로상담의 과정을 윌리암슨은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로 기술하였다.

① 분석: 여러 자료에서부터 태도, 흥미, 가족 배경, 지식, 학교 성적 등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한다.

②종합: 내담자의 독특성 또는 개발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나 검사결과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요약한다.

③진단: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분류하고 교육적․직업적 능력과 특성을 비교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④예측: 조정 가능성 및 문제의 가능한 결과를 판단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고려해야 할 대안적 조치들과 조정사항들을 찾는다.

⑤상담: 현재 또는 미래의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함께 상의한다.

⑥추수지도: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때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계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돕는다.

이 과정에서 처음 네 단계는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주도한다. 나머지 두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므로 상담과정의 대부분이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상담자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상담자의 역할은 주로 교육자의 역할이다.


특성요인적 진로상담의 과정은 제1단계로 문제의 배경(개인적 자료수집)내담자와 래포를 형성하고, 제2단계로 문제의 진술(검사 해석)주로 검사 실시에 해당되는데, 이때 다시 상담을 실시할 수도 있다. 마지막 단계는 문제의 해결(직업정보의 제공)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6. 윌리암슨의 면답기법

촉진적 관계형성: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자기 이해의 신장: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평가를 받아 용기를 얻으며, 그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격려를 한다.

행동계획의 권고나 설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하는 수준에서 상담을 시작해야 한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한 학문적․직업적 선택, 감정, 습관행동, 태도에 반대되거나 일치하는 것에 대해 말로 정리해 준다. 따라서 특성요인적 진로상담은 내담자가 그들의 성격에 알맞은 행동들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도록 돕는데 있어 상담자의 조력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계획의 수행: 일단 행동계획이 세워지면 상담자는 진로 선택을 하는데 있어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계획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위임: 상담자가 모든 내담자를 전부 상담할 수는 없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얻으려면 다른 상담자를 만나 보라고 충고하여야 한다.


7. Darley의 상담자의 4가지 면담 원칙

①내담자에게 강의하거나 고자세로 말하지 말라

②간략한 어휘를 사용하고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상대적으로 적은 범위에 국한시켜라

③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이야기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하라

④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상담자가 지각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8. 검사의 해석: 권고나 설계과정에서 적용된다.

①직접충고: 상담자는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가장 만족할 만한 선택, 행동 또는 계획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솔직히 표명할 수 있어야 한다.

②설득: 상담자는 내담자가 여러 가지 대안을 명쾌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한다. 그리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단과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득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선택 자체를 좌우하지는 않고 단순히 새로운 어떤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설득한다.

③설명: 상담자는 진단과 검사뿐만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다른 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가 그 의미를 이해하고 가능한 진로 선택을 하며 선택한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해석하고 설명한다.


9. 직업정보의 제공: Brayfield의 견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①정보제공 기능: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이미 선택한 진로를 확인시켜 주거나 두 가지 선택이 똑같이 매력적이며 합당할 때 망설임을 해결해주거나 진로 선택에 대하여 내담자의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②재조정 기능: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을 했는지 점검해보는 기초를 마련해주기 위해 직업정보를 제공해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직업에 대하여 직업에 대하여 질문한 후에,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관점이 객관적인 사실과 어긋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내담자가 현혹되기 쉬운 생각을 통찰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정확한 직업정보를 제공해 준다.

③동기화 기능: 상담자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이다. 의존적인 내담자가 스스로 한 선택에 대하여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질 때까지 내담자와 관계를 가지고 진로 선택에 대한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해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그 외 ④탐색 ⑤확신 ⑥평가 ⑦확인을 추가시키기도 한다(Baer와 Roeber)


10. 특성-요인 이론에 대한 평가

직업선택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 것이 이 이론의 큰 공헌이다. 특히 특성-요인이론에 의해서 강조된 표준화 검사도구와 직업세계의 분석과정은 진로 상담에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특성-요인이론은 심리검사가 지니고 있는 예언타당도의 부족, 장기간에 걸친 인간의 직업발달 도외시, 개인의 특성 발달에 대한 설명 부족, 효율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지침 부족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참고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문제 분류범주

◎ 파슨스(Parsons)가 제안한 특성-요인이론의 핵심적인 세가지 요소

 - 내담자 특성의 객관적 분석, 직업세계의 분석, 과학적 조언을 통한 매칭(matching)

◎ 다음 지문 중 특성-요인상담이론의 특징 중 맞으면 ○, 틀리면 X 로 표기하시오.

 

  -각 개인들은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직업에서 요구하는 요인과 합리적인 추론을 통하여 매칭시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된다.(O)

-인간 개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체이다((O)

-각 직업은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직업마다 요구되는 고유한 인간의 특성을 필요로 한다.(O)

-직업과 관계는 가치나 흥미, 능력은 인간 발달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X)

-개인이 지닌 특성과 직업이 요구하는 특성이 서로 잘 부합할수록 개인의 만족과 조직의 효율성이 증진된다.(O)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하나의 직업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이론이다.(O)

-특성요인이론을 따르는 경우에는 진단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 (O)

-심리검사이론과 개인차 심리학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O)

-개인의 직업선택은 전생애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X)

-직업선택과정이 개인의 아동기로부터 초기 성인기까지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주관적으로 발달된다고 본다(X)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O)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X)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O)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O)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단계는(상담 또는 치료단계)


특성-요인 이론과 관련된 내용

 - ‘직업과 사람을 연결시키기’라는 심리학적 관심을 대표한다.

 - 특성요인 직업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역할은 교육자의 역할이다.

 - 미네소타대학의 직업심리학자들이 이 이론에 근거한 각종 심리검사를 제작하였다.

 - 파슨스는 이 이론의 기반이 된 3요소 직업지도모델을 구체화하였다.

 - 특성의 안정성과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있으며, 논쟁이 되고 있다.

 - 특성-요인이론에 따른 직업상담 방법들은 상당히 합리적이고 인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은 중 틀린 것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X)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하는지 확인한다.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특성요인상담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측면에 주로 관여하며 면접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O)

 

「2차 기출문제」

윌리암슨에 의한 특성요인 상담의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가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윌리암슨이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검사의 해석단계에 이용되는 상담기법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윌리암슨의 변별진단 4가지 범주를 설명하시오.

파슨스(Parsons)의 특성-요인이론에서 특성은 (   )이고, 요인은 (  )이다.

파슨스의 직업상담 3요인설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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