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주요키워드 : 아들러는 개인은 사회 내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전제하에 개인심리학을 개발하였다. 프로이트와 결별하여 무의식보다 현실의 주관적 지각과 일반 대중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였다.
1. 인간관
아들러는 각자가 자기 완셩을 위해 자신이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해야 한다.
아들러는 인간을 전체적, 현상학적, 사회적, 목적론적 존재로 보았다.
아들러는 인간은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주로 동기화되며, 사회 속에서 삶의 의미, 성공, 완전성을 추구한다 .
2. 주요개념
1) 사회적 관심
- 개인심리학은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에 참여하여 타인에게 기여할 수 있는 애타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 사회적 관심을 가진 사람은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사회적 관심이 결여된 사람은 부적응한 사람으로 인생의 실패자다. 부적응한 사람은 단지 자신의 욕구에만 관심을 두며 사회적 맥락에서 타인 욕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2) 생활양식
- 생활양식(life style)은 삶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을 의미한다. 생활양식은 삼단논법에 의해 “나는 ~이다; 세상은 ~다; 그러므로, 나는~다.”로 표현한다.
- 생활양식은 대부분 네 살부터 다섯 살 때 형성되며, 이 시기 이후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다른 생활양식을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생활유형은 가정에서 어린 시절에 부모의 영향 하에서 주로 형성된다.
3) 인생과제
- 아들러는 사람은 누구나 세 가지 주요 인생 과제인 ‘일과 여가’, ‘우정이나 사회적 관심, ’사랑과 결혼‘에 직면하게 된다. 이후 모삭과 드레이커스에 의해 네 번째 과제인 ’영성‘, 다섯 번 째 과제로 ’자기 지향성‘이 추가되었다.
4) 허구적 최종목적론
- 인간의 행동이 과거 경험에 의해 좌우되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더 좌우된다는 생각을 하였다. 허구적 최종목적은 미래에 실재하는 것이기 보다 주관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지금-여기 존재하는 것이다.
5) 열등감
-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그러나 우리 각자는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해야 한다.
- 열등감의 세 가지 원인은 기관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이다. 기관열등감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과잉보호는 부모의 교육방식이 독립적이냐, 의존적이냐는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것이다. 과잉보호로 자란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항상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해 주 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게 되어 그들 자신이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혔을 경우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깊은 열등감에 빠진다. 양육태만은 부모가 자녀에 대해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과 관련된다. 이러한 양육태만 된 아이들은 근본적으로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에 열등감을 극복하기보다는 오히려 문제에 대해 회피하거나 도피한다.
6) 우월성 추구
- 아들러는 우월성을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라 의미로 사용했다. 우월성의 추구는 모든 사람의 선천적 경향성으로 일생을 통해 환경을 적절히 다스리며 동기의 지침이 되어 심리적인 활동은 물론 행동을 안내한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을 가진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성 추구가 건강한 삶이라고 한다.
7) 가족구도/출생순위
- 아들러는 가족구도와 출생순위가 우리의 생활양식 형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가정에서 부모를 중심으로 자녀와의 가족관계가 어떠한 가족구도를 형성하고 있는가는 자녀의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 또한 자년의 수가 몇 명인지, 출생순위가 어떠한지도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 특히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상담목표
- 개인심리학적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그에게 부족한 사회적 관심, 상식, 용기를 불어넣어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도록 조력한다.
- 아들러식 상담 방법인 ‘격려 치료’는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 넣는 것이다.
- 상담자들은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활양식을 바꾸도록 재교육이나 재정향을 위해 노력한다.
4. 상담과정
- 아들러 학파의 상담과정은 ① 상담관계 형성, ② 평가와 분석, ③ 해석과 통찰, ④ 재정향이다. 상담관계 형성에서는 협동적인 관계 유지가 필수적이다. 평가와 분석에서는 내담자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 요인들에 대한 조사(초기회상, 가족구도, 기본적 오류, 자질, 꿈의 내용 등)를 통해 내담자를 파악한다. 해석과 통찰의 단계에서는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잘못된 내담자의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촉진시킨다. 마지막으로 내담자가 새로운 방향을 갖도록 상담자는 적극 조력한다.
5. 상담기법
1) 즉시성 : 상담 중에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의 표현을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것의 표본이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한다.
2) 격려 : 내담자의 기를 살려주는 격려는 아들러 상담의 가장 중요한 중재기법이다.
3) ‘마치 ~처럼’행동하기 : 내담자가 행동이 실패할 거라고 믿는 것 때분에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내담자는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도록’ 요청된다.
4) 자기모습의 파악 : 내담자는 자신의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하기 위해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5) 질문 : 내담자의 문제를 신체적인지, 심리적인지를 진단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내담자의 응답에 반영하거나 해석하는 치료적 가치도 지닌다. “만일 내가 당신의 증상들을 즉시 제거할 수 있는 마술지팡이나 마술 약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달라지겠습니까?”고 물어 볼 수 있다.
6) 내담자의 수프에 침뱉기 : 상담자가 내담자의 어떤 행동의 목적과 대가를 인식하게 되면 상담자는 곧 바로 그 행동이 총체적으로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더 이상 손해되는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7) 악동 피하기
8) 단추 누르기 기법
9) 역설적 의도 : 내담자에게 자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생각이나 행동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과장하는 것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그 상황에서는 매우 많은 증상을 보인다. 역설적 전략은 자기 모순적으로 보일 수 도 있고, 때로는 터무니없는 치료 중재로 보일 수 도 있다. 이 기법의 핵심은 내담자의 저항에 대항하기보다는 편승하는 것이다.
10) 심상만들기
11) 과제설정과 이행
12) 숙제 주기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4. 내담자중심 상담 (0) | 2011.04.06 |
---|---|
chapter3. 행동주의 상담 (0) | 2011.04.06 |
chapter1. 정신분석적 상담 (0) | 2011.04.05 |
Chapter_1. 특성-요인직업상담 (0) | 2011.04.05 |
10. 사이버상담의 특징 (0) | 2011.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