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직업상담실무

[직업상담실무]생애진로사정(LCA)에 의한 기법의 적용

상담사 이우 2011. 10. 19. 22:23

[직업상담실무]생애진로사정(LCA)에 의한 기법의 적용

 

○ 진로상담 중 내담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하위단계로 사용하는 구조화된 면접방법으로 질적인 평가과정이다. LAC는 상담협력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내담자 자신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기 때문에 자기탐색에 유리하다. 또한 내담자의 진로계획 활동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다.

①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②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정보

③ 내담자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인식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① 진로사정: 일의 경험, 교육 혹은 훈련과정과 관심사, 오락 등을 탐색한다.

② 전형적인 하루: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으로 의존적-독립적, 자발적-체계적인 성격차원이 검토된다.

③ 강점과 장애: 내담자가 믿고 있는 세 가지 주요강점과 세 가지 주요장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④요약: 면접을 통해서 얻게 된 정보를 강조하고,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동안 수집한 정보를 관련짓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의 역할: 가족상담의 가계도를 활용하여 진로상담의 정보수집 단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질적 평가방법이다. 진로가계도는 세계관, 환경적 장벽, 개인-직업-가족 간 역할 갈등 등 여러 가지 주제를 내담자에게 밝혀주기 위해 3세대에 걸친 내담자 가족 그림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진로가계도의 활용절차는 ① 진로가계도의 목적을 내담자와 공유한다. ② 자기 자신의 진로가계도를 그린다. ③ 상담자의 질문과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의 진로가계도의 의미를 분석한다.

 

○ 생애진로사정에서의 화제전환

LCA를 할 때 대화를 나누는 듯한 목소리 톤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부드럽게 화제를 전환하는 방법은 화제의 흐름을 잘 기억했다가, 먼저 내담자가 방금 말한 부분에 간단한 반응을 보이고, 그 후 다음 주제의 실마리를 찾는 일이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대화투의 흐름의 깰 정도로 장황하게 새 주제를 소개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청소년을 위한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청소년 시기의 내담자는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경험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상담의 목적도 직업세계의 소개, 적절한 직업습관, 직업선택의 예비단계로서 다양한 직업탐색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진로평가

- 직업경험: 대체로 일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집에서 수행하는 과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거지, 동생돌보기 등의 집안 일이 여기에 속한다.

- 교육경험: 청소년 내담자의 학력을 아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며, 방식은 성인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 여가활용: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활동을 조사하여 알 수 있다.

② 전형적인 하루: 성인의 경우와 유사하게 진행되며, 상담자는 독립적-의존적, 체계적-임의적 경향성을 찾는다.

③ 강점과 장애: 성인의 경우와 유사하게 진행되며,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는 데 사용되는 강점 인식에 초점을 둔다.

④ 요약: 상담시간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물어봄으로써 요약부분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