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직업상담실무

[직업상담실무]특성-요인 진로상담의 6단계(Williamson)

상담사 이우 2011. 10. 19. 22:43

[직업상담실무]특성-요인 진로상담의 6단계(Williamson)

 

 

① 분석: 여러 자료에서부터 태도, 흥미, 가족 배경, 지식, 학교 성적 등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한다.

② 종합: 내담자의 독특성 또는 개별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나 검사결과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요약한다.

③ 진단: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분류하고 교육적․직업적 능력과 특성을 비교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④ 예측: 조정 가능성 및 문제의 가능한 결과를 판단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고려해야 할 대안적 조치들과 중점사항을 예측한다.

⑤ 상담: 현재 또는 미래의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함께 상의한다.

⑥ 추수지도: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때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계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돕는다.

 

이 과정에서 처음 네 단계는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주도한다. 나머지 두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므로 상담과정의 대부분이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상담자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상담자의 역할은 주로 교육자의 역할이다.

 

 

특성-요인적 진로상담의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대별될 수 있다. 제1단계로 문제의 배경(개인적 자료수집)내담자와 촉진적 관계를 형성하는 초기면담, 제2단계로 주로 검사 실시에 해당되는데, 이때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면담을 병행하게 된다. 상담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적성검사나 흥미검사 등을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활용한다. 마지막 단계는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요인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알려주거나 관련 책자를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