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공부/직업상담이야기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

상담사 이우 2011. 12. 19. 20:23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

 

자기소개서를 쓰는 이유는 학점이나 영어점수 등으로 측정되지 않는 자신의 장점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다. 면접까지 성사시키기 위한 준비단계이다. 기업은 자신의 기업목표에 부합하는 성실하고 능력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싶어한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관을 매혹시키는 요소가 들어간 자기소개서는 그만큼 힘이 세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면접관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대충 파악하게 된다. 그래서 자기소개서에는 반드시 자신만의 이야기가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 이 사람과 만나봐야겠는걸.’하는 생각이 들면 반은 성공한 것이다.

 

인사담당자가 보는 내용의 순서는 지원동기, 사회생활 및 경력사항, 입사 후 포부, 성장과정, 학창시절 등이라고 한다. 특히 지원동기, 사회생활 및 경력사항은 매우 중요하므로, 구체적으로 서술할 필요가 있다. 그 외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하므로 비중에 따라 쓰면 된다. 회사에서 경영자가 직원을 뽑을 때의 우선순위는 성실성, 업무 능력, 학벌과 성적, 자격증과 관련 직무 경험이다. 그러나 시험이나 면접만으로 사람의 성실성을 판별하기가 어렵다. 또한 회사에 지원한 모든 사람들의 실력이나 잠재력을 확인할 시간적 여유도 별로 없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학벌, 성적, 자격증 순으로 직원을 선발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성실함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노출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자기소개서에 남들과 차별화된 자신의 이야기를 담는다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그 사람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와 이 사람이 우리 회사에 입사하면 조직원과 잘 적응하여 일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등의 여부를 예측하고자 한다. 인사가 만사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지난 인사담당자와의 만남에서 자신의 기업에 적합한 사람을 선발 채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거듭 들어왔던 탓이다. 그리고 인사담장자의 실력은 어떤 사람을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조직의 전략과 비전을 이해하고 자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주요 역할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발에서 인사담당자는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자기소개서를 작성 중 유의할 사항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하라.

② 자신의 글을 솔직하게 표현하라.

③ 나라는 제품의 특징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하라.

④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일관성을 유지하라.

⑥ 읽는 사람과 공감대를 얻을 수 있도록 작성하라.

⑦ 논리적으로 기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