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달적 규준은 한 개인이 정상적 발달과정에 비추어 어느 수준에 도달해 있는가를 알려주는 것이다. 발달규준은 검사하고자 하는 특성이 연령이나 학년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성장 발달해 나간다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① 정신연령(연령규준) :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예) 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
② 학년척도(학년규준) : 학년을 기준으로 하여 검사수행의 정도를 표시하는 척도로서 대체로 표준화 학력검사에서 많이 사용된다.
③ 서열척도 : 아동심리학에서 사용되는 발달규준으로 특정한 행동기능의 발달에서 어느 단계에 도달해 있는지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거트만 척도를 모델로 하고 있다. (예)게젤발달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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